스포츠조선

[플러스 비즈] 컬래버에 자체 제작까지…제약·건기식 업계도 '캐릭터 마케팅' 한창

김소형 기자

기사입력 2024-07-17 09:54


캐릭터를 활용한 상품과 이벤트에 열광하는 MZ세대를 겨냥한 마케팅이 전방위적으로 이루어지는 가운데, 제약·건강기능식품 업계도 인기 캐릭터와 컬래버레이션을 진행하거나 자체 캐릭터를 내세우며 '펀슈머' 공략에 적극 나섰다.


[플러스 비즈] 컬래버에 자체 제작까지…제약·건기식 업계도 '캐릭터 마케…
 ◇대웅제약 이지덤 뷰티 시나모롤 에디션. 사진제공=대웅제약
대웅제약은 최근 글로벌 캐릭터 전문 기업 산리오의 대표 캐릭터 '시나모롤'과 협업해 스팟패치 '이지덤 뷰티 시나모롤 에디션'을 출시했다. 이지덤 뷰티 69매와 시나모롤 캐릭터가 그려진 파우치로 특별히 구성했다. 대웅제약은 앞서 '에너씨슬 퍼펙트샷'과 인기 이모티콘 '와다다곰'과 협업한 에디션을 출시하기도 했다. 활기찬 와다다곰과의 컬래버를 통해 프리미엄 비타민 '에너씨슬 퍼펙트샷'의 에너지 넘치는 이미지의 시너지 효과를 겨냥했다. 와다다곰 캐릭터가 그려진 '피크닉 매트'와 '피크닉 가방'을 추가해 관심을 모았다.


[플러스 비즈] 컬래버에 자체 제작까지…제약·건기식 업계도 '캐릭터 마케…
 ◇동아제약 '미니막스 랩 구강솔루션'. 사진제공=동아제약
동아제약은 최근 '모닝케어 간솔루션 젤리스틱'을 출시하며 음주가 잦은 직장인의 간 건강 회복을 기원하는 캐릭터 '케어맨'을 패키지에 선보였다. 어린이 건기식 브랜드 '미니막스'에 자체적으로 만든 동물 캐릭터를 적용한 동아제약은 캐릭터를 활용한 키즈타월, 선물용 쇼핑백 등 굿즈 판매도 병행 중이다. 최근 출시한 '미니막스 랩 구강 솔루션'에는 악어 캐릭터를 활용해 눈길을 끌었다.


[플러스 비즈] 컬래버에 자체 제작까지…제약·건기식 업계도 '캐릭터 마케…
 ◇CJ웰케어 '얌그루' 눈건강 구미.사진제공=CJ웰케어
CJ웰케어는 최근 론칭한 키즈 건강 전문 브랜드 '얌그루(YumGru)' 첫 제품으로 '눈건강 구미'를 선보였는데, 어린이들에게 보다 친근감 있게 다가가기 위해 부모님의 마음을 담아 잘 먹는 '얌(YUM)'과 바르게 성장하는 '그루(GRU)'라는 브랜드 캐릭터도 만들었다.


[플러스 비즈] 컬래버에 자체 제작까지…제약·건기식 업계도 '캐릭터 마케…
 ◇'고려은단X최고심쏠라C정'. 사진제공=고려은단
고려은단은 인기 캐릭터 일러스트레이터 최고심과 컬래버한 자사 츄어블 비타민C 영양간식 '쏠라C 정'의 카카오톡 선물하기 한정 패키지 '고려은단 X 최고심 쏠라C 정'을 리뉴얼 선보였다. 귀여운 동물 캐릭터와 함께 용기/사랑/행복/행운 4가지 테마로 구성했고, 한정판 스티커 3종 중 랜덤 1종을 동봉해 다이어리, 휴대전화 등을 꾸미는 다꾸·폰꾸 등에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제약회사의 보수적인 이미지를 탈피해 친근함을 주는 캐릭터 마케팅이 이어지고 있다"면서, "MZ세대와의 접점을 넓히고 소비자에게 즐거움을 선사할 수 있는 만큼, 앞으로도 이같은 트렌드는 계속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소형기자 compact@sportschosun.com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