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기고 싶은 질환이지만 생갭다 많은 현대인들이 골머리를 앓는 질환이 있다. 바로 '치질'이다.
그 중에서도 현대인들에게 나타나는 치질은 일반적으로 잘못된 배변습관, 식생활이 원인인 경우가 많다. 24시간이 부족할 정도로 바쁘다 보니 끼니를 거르거나 인스턴트식품 섭취가 잦아지고, 결국 대장과 항문에 영향을 줘 치질이 유발되는 것이다. 또한 부끄럽다는 이유로 치질이 발병해도 병원에 가지 않고 방치하는 일이 잦다.
치질은 심한 경우 통증 때문에 일상생활이 힘들어지기도 한다. 조기에 치료하면 비수술적 치료로도 충분히 치료가 가능하지만 방치 기간이 길어질수록 수술적 치료가 불가피하게 된다. 따라서 치질로 고민하고 있다면 반드시 빠른 시일 내에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좋으며 사전에 치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먹는 음식에 같한 신경을 기울이는 것도 좋다.
치질에 좋은 대표적인 음식은 양배추다. 양배추는 식물성 섬유소가 풍부한 음식으로 위장 건강에 도움이 되며 변을 무르게 해줘 배변 시 통증이 있는 경우 특히 도움이 된다. 더불어 해조류나 과실류도 좋다.
반면 치질에 나쁜 음식으로는 육류를 꼽을 수 있다. 육류는 섬유소가 적고 많은 양을 섭취할 경우 변을 딱딱하게 만들 수 있다. 또 감이나 곶감 같은 음식은 변비를 유발할 수 있으며, 고추나 겨자, 카레와 같은 진한 조미료도 소화되지 않고 배출돼 항문을 자극하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
치핵을 포함한 다양한 항문 관련 질환들은 식습관을 개선해 항문을 자극 시키는 행동을 삼가는 것이 필수다. 무심코 먹었던 음식이 내가 앓는 질환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고 먹기 전, 항문 건강에 득이 될 수 있는지 실이 될 수 있는지 반드시 따져보는 자세를 갖는 게 좋다.
도움말=대항하정외과 윤진석 원장
|
사주로 알아보는 내 운명의 상대
눈으로 보는 동영상 뉴스 핫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