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룡영화상후보작

스포츠조선

코픽스 금리 상승으로 돌아서나? 은행별 주택-아파트담보대출 금리비교로 금리 점검

송진현 기자

기사입력 2013-10-16 15:21


10월 코픽스 금리가 공시되었다. 15일 전국은행연합회에서 공시한 코픽스 금리는 잔액기준이 2.99%로 0.03%가 하락한 반면, 신규가 2.63%로 0.01% 상승했다. 지난 달까지 계속해서 하락하던 코픽스 금리에 변화가 생긴 것이다.

코픽스금리는 은행이 자금을 조달하는 지난 예?적금 등을 기준으로 측정되는데, 신규로 예치되는 자금을 기준으로 하는 신규코픽스가 현재 경향을 빠르게 반영하는 특징이 있다. 신규코픽스 금리가 조금이지만 오름세를 보이게 되었다는 건 현재 금리동향이 하락보다는 상승에 가깝다는 뜻이 된다.

여러 조건으로 코픽스 또한 얼마든지 다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기에 섣부른 판단은 금물이다. 대외적으로 기준 금리가 하락할 만한 요인도 있다. 다만 이제까지와 달리 금리가 상승세를 탄 만큼 앞으로 금리가 떨어지기 보다는 조금씩이라도 오르는 쪽이 가능성이 높다고 볼 수 있다.

한편 부동산담보대출을 받을 때 주거래은행이나 가까운 근처 은행을 이용할 때가 많은데, 그러다보니 객관적으로 자신이 이용하는 대출 금리가 낮은지 높은지 객관적인 가늠이 힘들 때가 있다. 이런 경우 주택담보대출 금리비교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하는 곳을 찾아 이용하면 좋다.

대표적으로 주택금융공사나 전국은행연합회 사이트가 있는데 사이트에 공시된 금리를 비교해보면 대체적인 금리를 파악할 수 있다. 공시된 자료는 전달 평균금리이기 때문에, 좀 더 정확하고 자세한 조건을 알기 원한다면 직접 해당 은행에 문의를 해야 한다.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