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커뮤니케이션은 검색어를 통해 올 한 해를 돌아볼 수 있도록 종합, 인물, 문화, 방송, 생활 등 총 25개 분야로 나누어 '2012 올해의 검색어'를 발표했다.
이 중 김수현이 남자 배우 1위, 여진구가 5위, 한가인이 여자 배우 3위에 이름을 올려 온라인을 뜨겁게 달군 '해품달' 열풍을 재확인시켰다.
또한 '디아블로 3'과 '애니팡'이 상위 10개 검색어 중 2개를 차지, 11년 만에 후속작을 내놓은 '디아블로'에 대한 네티즌들의 기대감과 모바일 게임에 대한 높은 인기가 반영됐다. 이 외에 '안철수의 생각', '백악관 동해', '삼성 애플 특허소송' 등이 10위권에 올라 네티즌들이 연예, 게임 이슈 외에도 경제, 시사 등 다양한 분야에 골고루 관심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신규 검색어는 '구탄행성'이 1위로 선정되어 지구종말에 대한 이슈가 여전히 네티즌들의 관심사라는 것을 알 수 있으며, 그 뒤로 '구글거림', '미대형', '노크귀순' 등이 차례로 순위에 올랐다. 이와 함께 '걸로체', '20초남' 등이 10위권에 들면서 드라마 '신사의 품격'이 많은 사랑을 받았던 것을 알 수 있다. '신사의 품격'은 드라마 순위 2위였다.
커플 검색어 1위는 복고 바람을 일으킨 '응답하라 1997'의 '서인국 정은지'가 차지했으며, '이병헌 이민정', '하하 별', '지현우 유인나' 등 연예인 커플이 상위권에 올랐다. '나지완 김현수', '박태환 쑨양', '기성용 구자철' 등 남남 스포츠 스타도 네티즌들이 자주 검색한 것으로 나타나 눈길을 끈다.
캐릭터 검색어는 조정석이 연기한 두 캐릭터가 10위권에 포함된 것이 특징이다. '더킹 투하츠'의 은시경이 1위, '건축학개론'의 납뜩이가 8위에 랭크됐다. 조정석 역시 남자 배우 2위에 올라 명실상부한 화제의 인물임을 증명했다.
'2012 올해의 검색어'는 다음 통합 검색창에 '2012 올해의 검색어'를 입력하면 볼 수 있으며, 모바일웹(http://m.daum.net)에서도 11일부터 확인 가능하다.
한편, 다음은 종합 검색어 부문에는 ▲이슈, ▲최다, ▲시사, ▲신규, ▲사전, ▲ 화제의 글 등 6개 분야별 인기검색어를 발표했으며, 인물 부문은 ▲남자배우, ▲여자배우, ▲가수, ▲스포츠스타, ▲캐릭터, ▲커플, 방송 부문은 ▲드라마, ▲예능, ▲라디오, ▲팟캐스트, 문화 부문은 ▲영화, ▲게임, ▲공연, ▲책, ▲웹툰, 생활 부문은 ▲레시피, ▲해외여행, ▲질병, ▲꿈풀이 등 총 25개 분야의 인기 검색어를 공개했다.
송진현 기자 jhsong@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