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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형 포켓몬 고?]
- 자극적인 거 좋아하는 이들이 소식을 부풀리고, 이에 사람들이 반응한다는 것이 문제가 아닐까? 개발자들이 진짜로 제2의 포켓몬을 꿈꾸며 개발을 하지는 않는다. 제2의 무엇이 되기를 원하는 이가 얼마나 있겠는가. 시장 분위기에 악영향을 줄 수 있는 뜬소문은 없었으면 한다. 일부 언론들 역시 선진국의 문화, 기술을 해석하지 않고 단순히 그와 연관된 보도를 양산하기만 하는 것은 지양해야 하지 않을까. (김지만 기자)
- 애초에 포켓몬 고는 한국적일 수가 없다. 포켓몬과 유사한 시장 상황을 가진 IP가 한국에 없으며, 시장 상황 자체가 한국은 너무나 해외와 다르다. 한국형 포켓몬 고를 만든다는 이야기에 개발자들을 비판하는 이야기가 많은데, 개발자보다 정작 이러한 지시를 내리는 경영자와 이런 졸속 프로젝트에 대산 투자를 비판해야 하는 것 아닐까 싶다. (김한준 기자)
- 게임 하나가 만들어지려면 1, 2년이 걸린다. 지금 만들기 시작한다고 한국형 포켓몬 고를 만들 수는 없다. 결국 기존 게임에 AR 모드를 붙이거나 AR 모드만 가진 게임을 만들어야 하며, 이는 게임 완성도를 떨구는 일이다. 이런 게임은 애초에 개발자들도 만들기를 원하지 않는다. 퀄리티가 떨어질 수 밖에 없는 판단이다.
단순히 AR 모드를 갖춘 게임이 있다고 치자. 포켓몬 고와는 다른 게임임에도 언론에서는 '한국형 포켓몬 고'라는 표현을 해버린다. 홍보가 될 것인지 비판의 여지가 될 것인지 고민할 필요가 있다. (최호경 편집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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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드포스피드 엣지, 파이널테스트 임박]
넥슨의 신작 온라인게임 니드포스피드 엣지가 파이널테스트를 앞두고 유저들을 모집하고 있다. 지난 지스타 2016 당시 현장의 팬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기도 했지만, 원작 IP의 팬들에게는 비판을 받고 있는 게임인 니드포스피드 엣지는 성공할 수 있을까?
- 개인적으로는 무척 재미있게 했지만... 이건 개인적인 이야기이고 시장 성공 가능성을 이야기하자면 평가하기 어렵다. 우선 장르 한계가 명확하다. 카트라이더의 아기자기함을 버리고 특유의 박력과 현실적인 그래픽을 노렸는데 이것이 득인지 실인지는 알기 판단하기 쉽지 않다. 원작 IP를 다루는 게임의 경우는 원작 팬들을 아우르기 위해 원작 느낌을 살리는 경우가 많은데, 이 게임은 반대로 원작 팬들이 원하는 게임성이 아닌 길로 향하고 있는 특이한 사례다. IP를 다루는 방식에 있어 또 하나의 지표가 될 것 같아 기대가 된다.(김한준 기자)
- 성공하기 어렵다고 본다. 캐주얼 장르도 아니고... 리얼함을 앞세운 레이싱게임은 시장 크기가 뚜렷하다. 그렇다고 게임성 자체가 대단히 사실적인 것도 아니지 않나. 사실성을 주는 것도 아니고, 아기자기함을 강조하자니 다른 게임에 비해 부족한 상황이다. 결국 넥슨의 마케팅, 퍼블리싱 역량이 중요하긴 한데, 이번 테스트에서 어떤 점을 보여줄 것인지 지켜봐야 한다. (김지만 기자)
- 게임 자체는 재미있다. 단, 이 게임이 대중적인 인기를 얻느냐는 다른 이야기. 레이싱게임을 즐기던 이들에게 익숙한 재미를 주기는 한다. 막상 해보면 재미있다는 것이 강점이지만, 반대로 해보지 않은 이들은 재미를 찾기 어렵다. 많은 이들이 게임을 하도록 만드는 것이 급선무다. (최호경 편집장)
게임인사이트 김한준 기자 endoflife81@gameinsigh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