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조선

대망의 '롤드컵', 어떻게 펼쳐지나?

남정석 기자

기사입력 2013-09-08 16:31




'꿈의 무대가 펼쳐진다!'

AOS게임 '리그 오브 레전드'(이하 'LoL')의 질주는 독보적이다. 게임트릭스 자료에 따르면 PC방 점유율에서 벌써 58주째 1위를 달리고 있다. 7일 점유율은 44.03%이다. PC방에서 게임을 즐기는 2명 가운데 1명은 'LoL'을 즐기고 있다는 얘기다. 게임의 주 타깃층인 20~30대뿐 아니라 청소년 사이에서도 'LoL'을 모르면 대화가 안될 정도다. 하나의 게임을 넘어, 현재 한국을 대표적인 문화 콘텐츠가 되고 있다.

'LoL'의 폭발적인 인기 비결은 역시 e스포츠에 있다. 개발사인 라이엇게임즈가 콘텐츠 개발만큼이나 e스포츠에 공을 들이고 있는 이유다. 전세계에서 연중 내내 열리는 'LoL' 대회의 결산이라 할 수 있는 'LoL 월드 챔피언십', 일명 '롤드컵'(LoL과 월드컵의 합성어)이 오는 16일(이하 한국시각) 미국 LA에서 개막한다. 대회 총 상금이 200만달러(약 22억원)에 우승상금만 100만달러(약 11억원)에 이른다. 단일 대회 상금으로는 단연 최고 수준이다. 부와 명예를 한꺼번에 쥘 수 있는 것이다. 한국에서 선발된 3개팀을 포함해 전세계에서 선발된 14개팀이 그룹 스테이지와 8강, 준결승을 거쳐 오는 10월5일 LA 스테이플스센터에서 대망의 결승전으로 우승자를 가리며 20여일간 계속된 열전의 막을 내리게 된다.

일단 한국에선 나진 소드, 삼성 갤럭시 오존, SK텔레콤 T1이 나선다. 나진과 삼성이 랭킹 포인트에서 1위와 2위를 차지하며 이미 롤드컵 출전을 확정지은 가운데, SKT가 지난 7일 열린 한국대표 최종 선발전 결승에서 KT 불리츠를 3대1로 제압하며, 마지막으로 롤드컵에 합류했다.

재밌는 점은 3개팀 모두 국내에서 열린 시즌별 우승팀이라는 것이다. 나진은 'LoL 챔피언스(롤챔스) 윈터'에서 우승컵을 들어올렸고, 삼성은 'LoL 챔피언스 스프링', 그리고 SKT는 지난달 31일 열린 'LoL 챔피언스 서머'에서 각각 우승을 차지했다. 롤챔스 우승팀에게 주어지는 포인트가 단연 많기 때문이다.

특히 SKT의 경우 나진이나 삼성과 달리 윈터 시즌을 건너뛰고 스프링 시즌부터 활동을 시작했지만, 이를 극복해내며 '스타크래프트'에 이어 'LoL'에서도 명문팀으로 발돋음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했다. 또 삼성의 경우 당초 MVP 오존팀이었지만, 삼성전자가 지난 7일 팀 인수를 공식 발표하면서 이름이 바뀌었다. 'LoL'이 대세 게임이 되면서, KT와 CJ, SKT 등에 이어 기존 프로게임단을 운영중인 삼성전자가 'LoL팀을 재창단, 한국 e스포츠에도 새로운 활력이 되고 있다.

한편 한국의 3개팀을 비롯해 북미(클라우드9, 벌컨 테크바게인스, TSM 스냅드래곤)와 유럽(프라틱, 레몬독스, 겜빗 벤큐)에서도 각각 3개팀이 나선다. 대만-홍콩-마카오 등 3개국을 대표해 감마니아 베어스가, 그리고 동남아시아에서 팀 미네스키, 인터내셔널팀으로 게이밍기어가 각각 출전한다. 중국에선 2개팀이 8일 확정된다.

이들 14개팀 가운데 한국과 중국, 미국, 대만 등 4개 지역에서 1위를 차지한 팀은 8강에 자동 진출한다. 이들 4개팀을 제외한 10개팀은 5개팀씩 두 조로 나뉘어 16일부터 22일까지 풀리그를 연다. 여기서 상위 2개팀이 8강에 오른다. 8강전은 23~24일, 그리고 이를 통과한 4개팀은 28~29일에 준결승전을 치러 결승 진출팀을 가리게 된다. 한국에선 나진이 8강에 직행한 가운데, SKT가 A조에 그리고 삼성이 B조에 속하게 됐다.


한국은 지난해 롤드컵에서 아주부 프로스트(현 CJ프로스트)가 결승전에 올랐지만 아쉽게 대만의 TPA(타이페이 어쌔신)에게 패하며 준우승에 그쳤다. 따라서 역대 3번째로 열리는 이번 롤드컵에서 과연 한국팀이 우승컵을 들어올릴 수 있을지 기대된다.

한편 게임 전문채널 온게임넷에서는 그룹 스테이지부터 결승전까지 47경기를 모두 생중계한다. 특히 그룹 스테이지가 열리는 18일부터 22일까지 5일간 추석 연휴가 이어지기 때문에, 팬들은 롤드컵을 마음껏 즐길 수 있게 됐다.
남정석 기자 bluesky@sportschosun.com

◇'LoL 월드 챔피언십' 경기 일정(한국시각)

구분=날짜(시간)

그룹 스테이지=16~22일

8강전=24~25일

준결승=28~29일

결승전=10월5일(낮 12시)

◇'LoL 월드 챔피언십' 출전팀(7일 현재)

지역(출전권)=팀명

한국(3장)=나진 소드, 삼성 갤럭시 오존, SKT T1

북미(3장)=클라우드9, 벌컨 테크바게인스, TSM 스냅드래곤

유럽(3장)=프나틱, 레몬독스, 겜빗 벤큐

중국(2장)=OMG, IG, PE, Royal 가운데 2개팀

대만-홍콩-마카오(1장)=감마니아 베어스

동남아시아(1장)=팀 미네스키

인터내셔널(1장)=게이밍기어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