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0만도 쉽지 않다고 했다. 300만은 '희망사항'이었다. 그런데 400만도 넘었다. 이쯤되면 '혁명'이다. 한국 멜로 영화 최초로 400만 관객을 돌파한 '건축학개론' 얘기다.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 통합전산망에 따르면 이 영화는 지난 13일까지 400만 7776명의 관객을 동원했다. 인터넷 공유 사이트에 영화 영상이 불법유출되는 악재가 있었지만, 흥행에 제동을 걸진 못했다.
기존 멜로 영화는 주로 여성 관객을 타깃으로 해 만들어졌다. "남성 관객은 멜로 영화를 보지 않는다"는 선입견 때문이었다. 하지만 '건축학개론'은 이 틀을 깼다. 영화 예매 사이트 맥스무비에 따르면 이 영화를 예매한 남성 관객은 46%, 여성 관객은 54%로 큰 차이가 나지 않는다.
'건축학개론'은 첫사랑을 주제로 내세워 남성 관객들의 공감을 끌어내는 데 성공했다. 또 1990년대의 향수를 자극했다. 여기에 '첫사랑의 아이콘'이라 불리는 한가인과 수지가 출연했다는 점은 남성 관객들이 극장을 찾을 수밖에 없는 이유가 됐다. 영화 홍보 과정에서도 남자배우(엄태웅, 이제훈)보다는 한가인과 수지에 초점이 맞춰졌다. '건축학개론'은 "남성 관객을 잡겠다"는 역발상으로 멜로영화의 한계를 뛰어넘을 수 있었다. '건축학개론'을 통해 멜로영화의 흥행 공식이 확 바뀌게 된 셈이다.
'내 아내의 모든 것'이 "남성 관객을 잡아야 한다"는 멜로의 새로운 흥행 공식을 따르며 관객몰이에 성공할 수 있을까. 이에 대한 임수정의 얘기는 이렇다.
"'건축학개론'을 본 남성 관객들이 다들 자기 얘기라고 하면서 2차로 소주를 마신다고 들었다. 그리고 다들 수지를 그렇게 좋아하더라. 내 남동생도 수지가 좋다고 하더라. 여자가 봐도 눈에 들어오는데 남자들이 보면 오죽하겠냐. 이제 멜로영화도 남성 관객들을 노려야 할 것 같다. 남성들의 공감을 자극하고 과거를 회상하게끔 하는 영화를 만들어야 할 것 같다. '내 아내의 모든 것' 역시 남성 관객을 끌어들일 수 있지 않을까 기대를 하고 있다."
정해욱 기자 amorry@sportschosun.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