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조선

동부프로미 DB프로미로, KBL이사회 경기규칙 변경

권인하 기자

기사입력 2017-09-29 13:56


지난시즌 KGC와 삼성의 챔피언결정전 장면. 최문영 기자 deer@sportschosun.com

KBL은 9월 29일(금) 오전 8시 논현동 KBL센터에서 제23기 정기총회와 제 23기 제 2차 이사회를 개최해 제 22기 결산을 심의하고 2017-2018시즌 경기 규칙과 구단 명칭 및 로고 변경 등에 대해 승인했다.

제 23기 제 2차 이사회에서는 원주 동부프로미 구단의 명칭을 원주 DB프로미로 변경을 승인했고, 2017년 10월부터 변경 시행되는 FIBA 경기규칙에 따라 KBL 경기규칙을 변경했다. 주요 사항으로는 KBL에서 현재 시행 중인 언스포츠맨 라이크파울(속공파울 포함)이 FIBA 경기규칙에서도 도입됨에 따라 해당 적용사항을 시행하고, 테크니컬 파울 1개와 언스포츠맨라이크 파울 1개가 부과되면 경기에서 퇴장 되는 것으로 변경된 FIBA 규칙대로 적용하기로 했다.

◇2017-2018시즌 경기규칙 변경 내용

① 비신사적인 (언스포츠맨라이크) 파울

- FIBA 경기규칙에서 KBL 기 시행 중인 '언스포츠맨라이크 파울(속공파울 포함) 도입

<언스포츠맨라이크 파울의 정의>

비신사적인 (언스포츠맨라이크) 파울은 선수의 신체접촉이며, 심판이 판단할 때;

선수가 볼이나 상대선수에 대한 플레이 중 발생하는 과도한, 격한 신체접촉이다.


수비선수가 속공을 멈추거나, 또는 공격을 전개하는 팀의 진행을 멈추기 위해 규칙의 의도와 정신 이내에서 직접적인 볼에 대한 플레이를 정당하게 시도하지 않는 것이다.

② 경기에서의 퇴장

- 개정된 규칙에 따라 한 개인에 테크니컬 파울 1개와 언스포츠맨라이크 파울 1개가 부과되면 경기에서 퇴장이 된다.

③ 파울의 벌칙

- 벤치인원이 퇴장이 되면 감독에게 벤치파울로 부과되고 벌칙으로 상대팀에 자유투 2개가 주어진다.

④ 페이크 파울

'페이크'는 선수가 파울을 당하는 척하는 행동을 취하거나, 또는 파울을 당한다는 의견을 유도해 내기 위해 (연기가 더해진) 과장된 행동을 하는 것이며, 따라서 불공평한 이득을 취하려는 것이다. 위반은 공격선수 또는 수비선수가 할 수 있고, 테크니컬 파울 경고 또는 즉시 테크니컬 파울이 부과된다.

⑤ 슛 동작에 있는 선수

- 슛 동작에 있는 선수가 파울을 당하고 볼을 패스를 하면 슛 동작으로 간주하지 않는다.

⑥ 출전선수 명단 (감독의 의무)

- 경기시작 40분 전까지 팀의 출전선수 명단(12명)을 기록원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스타팅 5 선수는 경기시작 20분전까지 기록원에게 제출한다.

⑦ 팀 유니폼 및 착용물품

셔츠와 반바지는 같은 류의 색깔이어야 한다.

반팔셔츠는 팔꿈치 윗부분까지로 제한한다. 긴 팔 셔츠는 허용되지 않는다.

양말은 신발 밖으로 보여야 하고, 운동화는 양쪽이 같아야 한다.

팔 다리 압박보호대, 머리띠, 손목밴드, 테이프, 발목보호대는 흰색, 검정색, 또는 유니폼과 같은 류의 색깔이어야 하며 팀의 전 선수가 한가지 색깔이어야 한다. (무릎보호대는 예외. 테이프는 살색 사용가능)

⑧ 벤치좌석의 수

- 팀의 벤치는 총 16석으로 한다.

마감직전토토, 9월25일 MLB 필살픽 올킬(410%, 250%) 스포츠조선 바로가기[스포츠조선 페이스북]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