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조선

spoon

중증및양측무지외반증패러다임의변화

2020-04-01 15:57

1. 엄지발가락 돌출! 족변형 질환 '무지외반증'

무지외반증은 선?후천적인 요인으로 엄지발가락이 돌출되는 족변형 질환이며, 치료는 변형 각도에 따라 구분된다.
(변형각도 20도 기준?초기 보존치료 / 변형각도 20도 이상-중기 및 말기 수술치료)



2. MIS(미세절개 침습) 무지외반증 수술 도입

20~25도 사이 중기 환자의 치료는 MIS 수술이 도입되어 피부를 절개하지 않고 작은 구멍을 활용한 교정이 가능하며, 수술 후 통증과 흉터의 부담이 개선되었다.




3. 통증과 부담이 큰 보편적인 수술

광범위한 절개로 통증과 흉터 부담이 크며, 양측 환자는 동시 교정이 어려워 치료와 회복 부담이 배가 되었고 환자들 사이에서 무지외반증 수술은 통증과 회복 부담이 길다는 인식이 형성되었다.




4.새로운 패러다임 단일 절개 양측 복합교정술

고식적 방법은 교정을 위해 절골과 연부조직 봉합에만 의존했지만 단일 절개 복합교정술은 다중 절개가 아닌 단일 미세절개를 하여 돌출된 뼈에 실금을 내어 교정한 뒤 작은 핀이나 나사로 교정한다.




5. 단일 절개 복합 교정술 이후

실금을 낸 뒤 나사로 고정하기 때문에 교정한 모양으로 뼈가 완성되어 회복 중 모양이 틀어지거나 재발할 위험이 없고, 양측 무지외반증도 동시 교정이 가능하며 입원 기간은 한측 2일, 양측 2.5일로 빠른 회복이 가능하다.




6. 진행형 질환 무지외반증

무지외반증은 치료 전까지 변형이 심화되는 진행성 질환이며 2차 합병증을 유발하기 때문에 무지외반증으로 고통받고 있다면 빠른 시일 내에 병원을 찾아야 한다.




도움말 : 연세건우병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