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조선

시선바이오 '인도 국가 프로젝트'에 대장암 MSI 유전체 진단 제품 공급 업체로 참

장종호 기자 영문보기

기사입력 2024-10-21 18:16


[스포츠조선 장종호 기자] 유전체 기반 분자진단 전문기업 시선바이오머티리얼스는 인도 정부의 대장암 유전자진단 분자마커 분석 국가 프로젝트에 참여한다고 밝혔다.

시선바이오가 참여하는 이 프로젝트는 인도 보건복지부 산하기관인 인도의학연구위원회(Indian Council Medical Research, ICMR)이 지원하고 인도의 쉬암샤 공립 의과대학(Shyam Shah)의 외과 및 병리과 교수진이 참여한다.

이 프로젝트는 인도 중앙지역 인구의 대장암 사례를 대상으로, 대장암 진단의 최신 바이오마커인 현미부수체 불안정성(Microsatellite instability, MSI) 발현 양상을 분석함으로써 인도 국가 질병 데이터베이스에 반영하고 면역항암제의 사용 적합성을 평가하는 데 활용될 예정이다.

시선바이오는 이번 프로젝트에 자체 개발한 MSI 진단 제품(U-TOP MSI detection kit)를 공급하게 되며, 인도 측은 대장암 환자의 면역관문억제제 유효성 예측에 필수적인 현미부수체 불안정성(MSI)을 평가할 계획이다.

뉴델리에 본부를 두고 있는 ICMR은 인도 전역의 의학 연구 프로젝트에 자금을 지원하고 조정한다. 인도 정부에 보건 및 의학 관련 정책에 대한 자문을 제공하고, 인도 내 주요 질병의 발생과 추세를 모니터링하고 있다. 이를 위해 인도 전역에 여러 전문 연구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대학·병원 등 다양한 기관들과 협력 관계를 맺고 있다.

이번에 ICMR의 지원을 받아 대장암 MSI 실태 조사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쉬암샤 의과대학은 1963년에 설립된 인도에서 가장 오래된 의과대학 중 하나로, 인도 대륙 정중앙에 위치한 마디아프라데시(Madhya Pradesh)주의 레와(Rewa)시에 위치하고 있다.

이 의대의 프로젝트 담당자와 시선바이오 실무진은 작년부터 U-TOP MSI detection kit 공급 방안에 대해 논의해왔고, 쉬암샤 의대 측은 시선바이오의 MSI 분석 제품의 우수한 성능을 인정해 이번 프로젝트에 채택하기로 결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시선바이오는 2024년 하반기부터 MSI 분석을 위한 제품 공급업체로 인도 국가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다, 이 프로젝트는 3년간 진행되고, 인도 내 다른 공립 의대에서도 이를 추가로 진행할지 논의가 이뤄지고 있다.


박희경 시선바이오 대표는 "인도 국가 프로젝트에 참여해 MSI의 우수성과 공신력을 다시 한 번 인정받았다"며 "이번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끝나면 인도 내 대장암 환자의 치료를 위한 면역항암제 선별 투여에 필수적인 진단 제품으로서 시장을 선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장종호 기자 bellho@sportschosun.com


시선바이오 '인도 국가 프로젝트'에 대장암 MSI 유전체 진단 제품 공급…
U-TOP MSI detection 키트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