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 김모양은 이번 여름방학 기간 동안 꾸준한 운동과 식이요법을 병행해 마침내 10kg 감량이라는 큰 성과를 이루어 냈다.
사각턱은 다른 사람보다 강하고 억세 보이는 이미지를 풍길 수 있어 일반적으로 남성들보다는 여성들에게 콤플렉스로 꼽히는 경우가 많다. 특히 다이어트를 통해 여성스럽고 가냘픈 이미지를 원했던 이들이라면 사각턱은 예상치 못한 문젯거리가 될 수 밖에 없다.
흔히 사각턱을 개선하는 방법으로 쉽게 떠오르는 것은 성형 수술이다. 하지만 전문가에 따르면 무작정 턱을 깎아내는 성형수술을 결정하기 보다는 원인을 파악한 후 개선 방법을 결정해도 늦지 않다는 의견이다.
먼저 골격형 사각턱은 말 그대로 태어날 때부터 턱 뼈가 발달해 사각턱으로 자리잡은 것을 말하며 이러한 경우라면 수술적 방법 외에는 개선 방법이 거의 없다.
하지만 씹을 때 이용되는 저작근육이 발달하여 사각턱이 된 경우라면 수술이 아닌 간단한 보톡스 시술 만으로도 충분히 개선이 가능하다. 이를 앙 다물었을 때 귀 밑으로 유난히 근육이 튀어나와 있다면 근육형 사각턱에 해당하며, 많은 이들이 턱뼈가 발달한 선천적 요인보다는 근육이 발달한 후천적 요인에 의해 사각턱이 되는 경우가 많다.
보톡스란 보툴리늄 톡신이라는 신경독소를 이용하여 근육을 마비시키고 마비된 근육의 부피가 점차 줄어드는 원리의 시술로 사각턱이나 종아리 알 등 근육이 발달한 부위를 축소시키는 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강남 리노보클리닉 의원 김승준 원장은 "사각턱은 여성스럽고 부드러운 이미지와는 거리가 멀어 여성들이 꼽는 콤플렉스 중 하나이다"라며 "어금니를 꽉 깨물었을 때 턱 주변에 움직이는 근육이 바로 저작근육 이라는 것으로 이 저작근이 발달한 사각턱이라면 보톡스로도 충분히 개선이 가능하다"라고 설명했다.
송진현 기자 jhsong@sportschosun.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