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 마트에서 재고 소진을 위해 시작된 원 플러스 원(1+1) 마케팅부터 빠른 시간 내에 점유율을 높이기 위한 저가 항공사, 화장품 로드샵의 저가 마케팅 등 2000년대 초반 대부분의 기업들은 고객을 사로잡기 위해 '가격'을 활용한 마케팅을 주로 사용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브랜드 이미지, 상품성 등의 문제는 물론 지나친 가격 경쟁으로 인해 '가격'을 활용한 마케팅의 효과가 감소하자 최근 기업들은 그 대안으로 '서비스'를 활용한 마케팅에 집중하고 있다.
참존화장품 홍보팀 관계자는 "최근 기업들은 단순히 제품을 판매하기 위한 일회성 마케팅이 아닌 브랜드 친밀도를 높여 고객을 브랜드의 팬으로 만들 수 있는 지속 가능한 마케팅에 집중하고 있다"며 "특히 화장품 업계는 고객을 일대일(1:1)로 관리해주는 뷰티 매니지먼트 마케팅이 큰 호응을 얻고 있어 점차 그 종류가 다양해지고 규모 또한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
한편 세계적인 메이크업 브랜드 맥(MAC)은 전용 플래그쉽 스토어에서 일반 고객들을 대상으로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메이크업 스쿨을 진행하고 있다. 메이크업 스쿨 프로그램은 프로 메이크업 아티스트가 고객과 일대일로 진행하는 '개인 메이크업 레슨', 실습을 통해 메이크업 테크닉을 단계별로 배우는 '메이크업 스쿨', 20인 미만의 소규모 그룹을 대상으로 교육하는 맞춤형 '그룹 워크샵'으로 구성되어 다양한 메이크업 룩을 연출할 수 있는 노하우를 전달한다.전상희 기자 nowater@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