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조선

요즘 대세는 ‘PP(Pick&Pack)마케팅, "소비자의 다양한 취향을 만족시켜라"

전상희 기자

기사입력 2013-10-18 11:49


계속되는 경기 불황에 불필요한 소비는 줄이고 필요한 것에만 집중하는 똑똑한 소비자들이 늘고 있다. 이에 따라 소비자들이 직접 자신에 맞는 제품을 고르고(pick) 원하는 만큼 담아(pack) 구매할 수 있도록 한 'PP(Pick&Pack)마케팅'이 주목받고 있다. PP 마케팅으로 기획된 상품은 소비자가 합리적 소비를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신만의 제품을 기획한다는 점에서 브랜드와 제품에 대한 흥미와 관여도를 높일 수 있어, 차(茶)나 디저트 등 기호식품부터 금융상품, 미용제품까지 다양한 범위에서 각광받고 있다.

소비자 김석훈씨(28세, 직장인)는 "직접 고르고 담아 만드는 제품은 필요한 것만 구입할 수 있어서 알뜰 소비가 가능해 자주 이용하고 있다"며 "특히 이렇게 구매한 제품은 내가 만든 나만의 제품이라는 생각이 들어서인지 더 애착이 간다"고 말했다.

이처럼 PP마케팅은 소비자 만족도를 높여주는 새로운 판매방식으로 각광받고 있으며, 취향대로 골라 마실 수 있는 DIY 블렌딩티 세트부터, 피부에 맞게 골라 담을 수 있는 뷰티박스, 혜택을 골라서 받을 수 있는 금융 서비스, 맛과 토핑을 골라서 먹을 수 있는 요거트 아이스크림, 직접 만들어 쓰는 화장품까지 그 종류도 다양하다.

취향대로 고르고 원하는 것만 담아라! 오설록 티하우스 서울 홍대점

복합 차(茶)문화 체험 공간을 제공하는 한국의 대표 차(茶) 브랜드 오설록(www.osulloc.com)의 티하우스 홍대점에서는 소비자가 직접 티를 시향해보고, 원하는 티를 골라 담아 나만의 'DIY티 세트'를 만들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삼다연 제주영귤, 레드파파야 블랙티, 웨딩그린티 등 30여 종의 맛과 향을 지닌 다양한 블렌딩티(Blending Tea)가 피라미드 1개씩 포장되어, 개별 파우치로 구매할 수 있도록 진열되어 있으며, 시향 후 자신의 취향에 맞는 티를 골라 DIY파우치에 담아 포장할 수 있다. 이렇게 구매할 경우, 10개가 들어있는 제품을 구입하기 전에 각 블렌딩티를 맛보고 자신의 취향에 맞는 티를 고를 수 있어 합리적인 구매가 가능하며, 선물용으로도 좋다. 다양한 오설록의 '티 세트'DIY 코너는 홍대점 뿐만 아니라 현대백화점 무역점에서도 이용 가능하다.

요거트 아이스크림과 토핑을 원하는 만큼만 - 스노우 스푼

원하는 아이스크림과 토핑을 직접 골라담을 수 있는 카페도 있다. '스노우 스푼'(www.snowspoon.co.kr)은 저지방 요거트 아이스크림 전문점으로, 고객이 요거트 아이스크림을 골라 원하는 만큼 직접 컵에 담고, 준비된 토핑을 얹어 중량으로 계산하는 방식으로 아이스크림을 구매할 수 있다. 딸기, 라즈베리, 녹차, 초콜릿, 복숭아, 파인애플, 망고 등 10여 종류의 아이스크림이 마련되어 있으며, 15가지 종류의 토핑도 마련되어 있어 천차만별의 아이스크림을 만들 수 있다. 또한 오징어 먹물, 라이스, 와사비 등 어디서도 볼 수 없는 독특한 맛의 아이스크림도 준비되어 있어, 개성강한 소비자들에게도 인기를 끌고 있다. 스노우 스푼은 홍대, 일산, 잠실, 영등포 타임스퀘어점 등 전국 9개 장소에서 만나볼 수 있다.

카드 혜택도 원하는 대로 골라 담는 - IBK기업은행 '친구 더하기 서비스'

IBK기업은행(www.ibk.co.kr)은 고객이 원하는 혜택을 마음대로 골라 담을 수 있는 '친구 더하기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이 서비스는 '참! 좋은 친구카드'의 기존 서비스는 그대로 유지하면서 추가 요금을 내면 9대 업종 (주유· 마트· 백화점· 학원· 이동통신· 인터넷쇼핑· 대중교통· 병원· 미용) 중 최대 3개까지 추가 할인이 가능하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카드 교체나 추가 발급 없이 기존 카드 한 장에 자주 사용하는 할인 업종을 수시로 추가하거나 변경할 수 있으며 업종 1개당 1만원의 연회비가 추가된다. 서비스 신청 고객은 전달 카드 사용액에 따라 결제금액의 최대 10%(최대 1만원)까지 할인 받을 수 있다. 다만 친구더하기 서비스는 '참! 좋은 친구 신용카드'와 플래티늄 카드를 대상으로 하며 참! 좋은 친구 체크카드는 제외된다. 카드 서비스의 추가 및 변경은 기업은행 콜센터(1588-2588)나 가까운 영업점에서 가능하다.

내 피부에 맞게 골라 담는 뷰티박스 - 코스믹블룸 '코블링'

'코스믹블룸(www.cosmicbloom.co.kr)'의 뷰티박스 코블링(CoBling)은 신개념 뷰티 체험 서비스로, 매달 지급되는 뷰티 체험 포인트로 소비자가 자신의 피부 타입에 맞는 샘플이나 미니어처 화장품을 선택할 수 있다. 특히 화장품의 경우 개개인의 피부 타입별로 맞는 제품이 다르고, 또 맞지 않는 제품의 경우 피부 트러블 등 영향을 받기 쉽기 때문에, 모든 이용자에게 동일한 제품을 배송하는 일반적인 뷰티박스보다 합리적이다. 코스믹블룸의 뷰티박스 코블링은 매달 9,900원에 받아볼 수 있다.전상희 기자 nowater@sportschosun.com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