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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①] 이준기 "'김당할 수 없다'고 생각했던 '악의 꽃'..배우 인생 전환점"

문지연 기자

기사입력 2020-09-29 07:00


사진=나무엑터스 제공

[스포츠조선 문지연 기자] 배우 이준기(39)가 치열한 고민으로 '악의 꽃'을 완성해냈다.

2001년 의류브랜드 지면 광고 모델로 먼저 연예계로 입성한 이준기의 첫 번째 인생작은 이견이 없을 정도로 유명한 이준익 감독의 영화 '왕의 남자'(2005)다. 1000대 1의 경쟁률을 뚫고 여장 광대 공길로 캐스팅된 이준기는 동시기에 방송됐던 드라마인 '마이걸'로도 연타석 홈런을 치며 '여자보다 예쁜 남자'로 큰 인기를 얻기도 했다. 이후로도 '톱스타'의 길을 걸은 이준기는 2007년 영화 '화려한 휴가'로 주목을 받고, 또 느와르 드라마 '개와 늑대의 시간'이라는 명작을 남기며 시청자들에게 박수를 받았다. 이후로도 '일지매'(2008), '아랑사또전'(2012), '투윅스'(2013), '조선총잡이'(2014), '밤을 걷는 선비'(2015), '달의연인-보보경심 려'(2016), '크리미널 마인드'(2017), '무법변호사'(2018)를 선보였다.

23일 종영한 tvN 수목드라마 '악의 꽃'(유정희 극본, 김철규 연출)은 '왕의 남자'와 '개와 늑대의 시간'을 잇는 이준기의 또 다른 인생작. '악의 꽃'은 사랑마저 연기한 남자와 그의 실체를 의심하기 시작한 아내. 외면하고 싶은 진실 앞에 마주 선 두 사람의 고밀도 감성 추적극을 담은 드라마인 '악의 꽃'에서 이준기는 백희성의 삶을 살아온 남자 도현수를 연기하며 물을 만난 감성연기를 보여줬다. 특히 '악의 꽃'은 마지막까지 완벽한 마무리로 '용두용미 드라마'라는 칭찬을 받았고, 초반 3% 시청률로 출발한 이후 최종회 5.7%(닐슨코리아, 유료가구 전국기준)로 수직상승을 이루며 유종의 미를 거뒀다.

이준기는 28일 스포츠조선과 서면을 통해 종영 인터뷰를 진행했다. 이준기는 "매 작품이 그랬지만, 이번 '악의 꽃'은 끝나고 나니 유독 복합적인 감정이 많이 느껴진다. 작품을 완주했다는 안도감, 초반에 느꼈던 무게감을 무사히 완결로 승화시켰다는 성취감, 그리고 현장에서 동고동락하며 달려온 모든 분들을 더나보냈다는 헛헛함까지. 게다가 종영 후 바로 인터뷰까지 진행하니 모든 것들에 대한 그리움이 다시 느껴지면서 더욱 만감이 교차한다. 참 외로우면서도 많은 것들에 감사한 지금이다"라는 소감을 밝혔다.

이어 이준기는 백희성과 도현수를 연기할 때 중점을 둔 부분에 대해 "다양한 인물들과의 관계에서 보여지는 리액션들에 상당히 공을 들였다. 감정을 느낄 수 없는 현수이기에 작은 표현부터 리액션 하나하나가 신 자체에 큰 힘과 설득력을 줄 거라고 생각했다. 물론 저 혼자 연구하고 고민한다고 되는 부분은 아니었다. 그래서 감독님과 작가님을 비롯한 현장에서 저를 가장 가까이서 보는 카메라 감독님까지, 그리고 배우 한 분 한 분과 계속해서 서로의 생각을 나눈 것 같다. 자칫 잘못하면 너무 뻔하거나 단조롭게 표현되어 도현수란 인물이 단순한 무감정 사이코패스로만 보여질 수 있었기 때문에 더 디테일한 부분에 신경을 쓰고 집중했다"고 말했다.


사진=나무엑터스 제공

사진=나무엑터스 제공
이준기는 '악의 꽃' 속에서 다양한 역할에 충실한 남자 도현수를 연기했다. 그는 "금속공예가로 살아가는 백희성의 모습은 무엇보다 자연스러워야 했다. 그래서 촬영 전 유튜브로 연기에 참고할 만한 공예 작업 영상들을 찾아보며 미리 상상해 두었고, 실제 금속공예가분을 만나 짧게나마 공예가의 손길이 느껴질 수 있는 디테일을 배웠다"고 했다. 또 "한 가정의 따뜻한 아빠로서의 모습은 사실 애드리브가 많았다. 감독님께서 그냥 여러가지를 시도해볼 수 있게 믿고 맡겨주셨다. 그래서 꽤나 많은 것들을 은하와 만들어갔던 거 같다. 이런 저런 장난도 치면서. 그래서 은하와 함께하는 날이면 좀 더 일찍 가서 웬만하면 떨어져 있지 않으려고 노력했었다. 어떤 날은 연기한 것보다 은하랑 너무 재미있게 놀아서 피곤했던 적도 있었다"고 말하며 웃었다.

남편으로서의 모습을 완성하는 데 가장 큰 도움을 준 이는 상대역이던 문채원이었다. 이준기는 "남편으로서의 모습은 아무래도 문채원 씨와 이런 저런 생각들을 공유하면서 캐릭터를 만들어나갔다. 채원 씨는 굉장히 섬세해서 감정적으로 집중하는 것에 큰 힘을 가진 배우다. 그래서 제가 놓칠 수 있는 부분들을 많이 채워줬다. 덕분에 마지막에 가서는 차지원을 떠올리기만 해도 가슴이 먹먹해졌다"고 했다.

이준기는 "도현수의 삶을 그려내는 데 있어서도 많은 배우 분들이 도와주셨다. 특히 무진이 역의 서현우 씨와는 성격적으로도 잘 맞아서 초반부터 백희성의 삶을 살아가는 도현수의 이미지를 만드는 데에 큰 도움을 받았다. 상당히 리액션이 좋은 배우라서 촬영 전부터 기대를 많이 했었는데, 기대 이상으로 잘 맞아서 생각지도 않았던 브로맨스 신들이 만들어지고 그랬다"며 웃었다.


이준기는 '악의 꽃' 안에서 액션보단 감정에 주목했다고. 그는 "많은 분들이 아시다시피 평소 운동을 좋아하기 때문에 생갭다 체력적으로 힘든 부분은 없었다. 그래서 힘들도 지치기보다는 '내가 얼만큼의 동선을 만들고 액션을 취해야 시청자 분들이 이 신에서 오는 감정과 느낌을 오롯이 받아들이실 수 있을까'라는 고민을 많이 했다. 사실 이번 작품을 시작하기에 앞서 제가 좋아하는 액션을 10분의 1 정도로 줄이자고 다짐했었다. 평소 보여드리던 액션들은 상당히 많은 힘이 있어 화려하거나 거칠다. 하지만 그런 액션이 이번 작품에서는 도움이 되질 않을 거라 생각했기에 액션보다는 감정에 더 집중했다. 처절하게 내몰리는 신들의 경우에는 대역 없이 직접 몸으로 들이받고 던져지고 부서지고 하면서 저 스스로뿐만 아니라 시청자 분들이 보시기에 더 몰입될 수 있도록 노력했다"고 말했다.

'악의 꽃'은 이준기에게 고통스러운 고민을 안겨줬던 작품. 이준기는 "처음 '악의 꽃' 대본을 읽었을 때 든 생각은 '이 작품은 지금의 내가 감당할 수 있는 작품이 아니다'는 거였다. 딸을 사랑하는 아빠이자 자신의 아내만을 바라보는 남편, 그리고 그 모든 이면에 숨어 있는 슬프고 잔혹한 과거를 가진 한 남자를 지금의 배우 이준기가 담아내기에 과연 합당한가라는 질문을 끊임없이 스스로에게 던졌다. 작품을 선택하기까지 '내가 과연 대중을 설득할 수 있을까', '자칫 배우 이준기의 색깔이 강하게 묻어나와 전체적인 밸런스를 붕괴시키지는 않을까'와 같은 너무나 많은 고민을 했다"고 말했다.

이어 "다행히 2주 정도의 시간적 여유가 있었는데, 계속해서 대본을 읽으며 머릿속으로 그림을 그려봤다. 그러다가 문득 '이 모든 것이 지금 나에게 다가온 운명과도 같은 작업은 아닐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 작품을 배우 인생에 있어 전환점으로 만들어 보고픈 욕심이 생겼던 것 같다. 문채원 씨와도 작업에 들어가기에 앞서 '우리가 이 작품을 잘 만들어간다면, 서스펜스 멜로라는 새로운 장르를 우리만의 독특하고 유니크한 감정선으로 그려낼 수 있겠다'와 같은 이야기들을 나누며 작품 출연 결정을 더욱 확고히 했던 것 같다"고 했다.


사진=나무엑터스 제공
고민이 깊었던 만큼 장면 하나 하나가 모두 이준기에게는 '명장면'이 됐다고. 이준기는 "저는 정말 다 좋았다. 하나도 빠짐없이. 하나를 꼽자면, 현수가 처음으로 감정을 깨닫고 오열하는 장면이 기억에 남는다. 저도 그렇고 감독님도 그렇고 고민이 많았다. 리허설을 할 때조차 거의 한 시간 가까이 이야기를 나눌 정도로 고민하면 할수록 막히는 부분이 생겼다. 완급 조절에 실패해 시청자 분들을 납득시키지 못하면 지금까지 이어오던 전체적인 감정의 흐름을 ? 수도 있으니까. 그래서 결국에는 처음 그 대본을 받았을 때의 느낌대로 가고 싶다고 말씀드렸다. 아이가 처음 세상을 향해 울음을 터뜨리는 듯한 모습으로. 그렇게 수많은 고민과 상의 끝에 만든 신이다. 찍고 나서도 감정을 주체할 수 없을 만큼 힘들었던 게 기억난다"고 말했다.

또 기억에 남는 명대사는 마지막 회 현수가 지원에게 전하는 다짐. 이준기는 "마지막회에서 현수가 지원에게 해주는 '내가 더 잘해줄게요. 내가 더 좋아해줄게요'라는 대사가 명대사다. 기억을 잃은 현수가 가슴 속 어렴풋이 남아 있는 과거 지원이 내밀었던 따뜻한 사랑을 되돌려주는 거다. 두 사람의 새로운 사랑과 인생을 뜻하는 것 같아서 현장에서도 눈물이 마르지 않았다"고 했다.

결과적으로 '악의 꽃'은 좋은 결정이 됐다. 이준기는 "'악의 꽃'은 저에게 있어 과감한 결정이었다. 그려지지 않는 미래에 대한 참을 수 없는 궁금증과 상상력이 좋은 자극제가 됐다"며 "항상 작품에 임할 šœ 타이틀롤을 맡은 배우로서 최선의 이야기들을 만드는 데에 일조해야 한다는 책임감이 있다. 이번 작품은 유독 그런 부분에서 고민이 정말 많았는데, 이렇게 잘 완주한 것만으로도 너무 감사한 마음 뿐이다. 감독님과 작가님을 비롯해 모든 스태프들, 배우들과의 소통과 교감이 있어 가능한 결과이기에 더 행복감을 느끼고 있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이준기는 "저는 삶에 있어서 내가 성장하고 잘되는 것보다 내가 꿈꾸는 것들을 사랑하는 사람들과 함께하고 있다는 충만함과 행복감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게 저의 삶의 의미이자 중요한 가치다. 그렇기에 이번 '악의 꽃'은 또 한 번 저에게 좋은 자양분이 되었고, 인간 이준기를 한층 더 견고하고 풍성하게 만들어줬다고 생각한다. '나는 참 복이 많은 사람이구나' 또 생각한다. 정말 모두에게 감사 인사를 전하고 싶다"고 했다.

이준기는 '악의 꽃'을 마친 뒤 차기작을 검토한다.

문지연 기자 lunamoon@sportschosu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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