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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방향 시대②] '노래자랑'서 '꽃놀이패'까지, 시청자 참여의 진화

최보란 기자

기사입력 2016-08-25 09:05


전국노래자랑, 슈퍼스타K, 우설리(위부터)

[스포츠조선 최보란 기자] 쌍방향 소통은 이미 오래전부터 방송의 지향점이었다.

KBS1 '전국노래자랑'이 최장수 프로그램으로 사랑을 받고 있는 것은 시청률보다 국민과 소통하는 가치가 크기 때문일 것이다.

방송은 오래전부터 시청자와 '소통'을 추구해 왔다. '전국노래자랑'처럼 일반인이 출연자로 직접 나서는 예능을 시작으로, 최근에는 시청자가 투표를 통해 참여하거나 채팅창을 통해 실시간으로 의견을 전달하는 방식도 증가하고 있다. 그 방법은 변화하고 있지만 어떻게 하면 시청자들과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은 한결같다.

텔레비전에 내가 나왔으면~


스타킹
전통적으로 시청자가 방송에 참여하는 방법은 역시 직접 출연하는 것이다.

앞서 언급된 '전국노래자랑'이 가장 대표적인 예. 누구나 무대에 오를 수 있는 말 그대로 '대국민 노래자랑'의 형식을 이어오고 있다. 노래자랑의 주인공은 당연히 무대에 오르는 지역 주민들이며, 흥에 겨어 춤을 추고 노래를 따라하는 주민들의 모습도 카메라에 그대로 담긴다. 시청자가 주인공이라는 지론을 지켜온 것이 '전국노래자랑'의 변치않는 인기 이유다.

'전국노래자랑'의 후예라고 할만한 오디션 프로그램이 붐을 이루기도 했다. 최근에는 오디션 유행이 물러가고, 가수와 함께 노래하는 듀엣 형식 음악 프로그램이 각광받고 있다. JTBC '히든싱어'는 재야의 모창 고수들이 등장해 인기를 모았다. tvN '너의 목소리가 보여'는 음치라도 출연할 수 있다는 점에서 반향을 일으켰다. MBC '듀엣가요제'나 SBS '판타스틱듀오', '신의 목소리' 등도 가수 못잖은 가창력의 소유자들이 재능을 뽐낼 수 있는 무대를 마련해 줬다.

장기자랑은 노래에 국한되지 않았다 SBS '스타킹'이나 tvN '코리아갓탤런트' 등은 노래나 춤·연기 등을 넘어 코미디, 마술, 댄스, 악기 연주, 성대모사 등 다양한 분야에서 독특한 재능을 가진 일반인 스타를 발굴했다. 특히 '스타킹'에서는 '딸랑 이거?'라는 코너를 통해, 대단치는 않지만 독특한 재주를 만나 볼 수 있는 시간을 만들어 더욱 많은 시청자들에게 기회를 열기도 했다.


남다른 장기가 아닌, 남다른 사연도 훌륭한 아이템이다. KBS2 '안녕하세요'나 SBS '동상이몽', '순간포착 세상에 이런일이', MBC '능력자들', tvN '화성인 바이러스' 등은 자신만의 사연이나 독특한 생활 습관, 취미 등을 조명했다. 본인에게는 소소한 일상이지만 다른 사람에게는 놀라울 수 있는 이야기들이 제작진에게는 귀한 방송 소재일 수 있다.

당신의 투표가 운명을 가른다!


K팝스타
투표로 참여하는 방식은 오디션 열풍과 함께 찾아왔다.

MBC '위대한탄생', SBS 'K팝스타', '기적의 오디션', KBS2 '탑밴드' 등 많은 오디션 프로그램이 한때 TV를 물들였다. 특히 Mnet은 '슈퍼스타K', '댄싱9', '더보이스오브코리아', '오페라스타', '트로트엑스', '헤드라이너', '쇼미더머니', '언프리티랩스타', '프로듀스101', '소년24' 등 다양한 오디션을 선보여 왔다.

이들 오디션은 시청자의 손으로 뽑은 스타를 지향하며 다양한 방식으로 참여를 유도했다. 온라인 사전투표나 생방송 문자투표 등의 방식을 도입해 전문적인 심사와는 별개로, 시청자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했다.

해외에서 성공을 거둔 유명 오디션 프로그램들의 경우 대부분이 시청자 참여 100%로 구성돼 있다는 점에서, 많은 오디션 프로그램 제작진도 궁극적으로 시청자 투표만으로 우승자를 선발하고 싶다는 뜻을 드러내기도 했다.

하지만 선호하는 음악 장르가 편중돼 있던 한국에서는 특정 출연자에 투표가 몰리는 현상이 있어 그것이 어려웠다. 아무리 실력면에서 뒤쳐져도 시청자 투표가 결정적인 당락을 가르면서, 많은 오디션 프로그램은 '인기투표' 논란을 겪었다. 시청자 투표와 심사위원 점수 간 비율 조절은 여전히 오디션 프로그램의 과제다.

네티즌의 상상은 현실이 된다


꽃놀이패
최근에는 시청자가 직접 출연하는 것이 아닌, 뒤에서 진행에 관여하는 방식으로 바뀌고 있다. '보이지 않는 손', '제2의 제작진'이 돼 출연자들과 적극 소통하고 미션을 주는 등의 역할을 하고 있다. TV에 모습이 등장하지는 않지만 프로그램 전체의 흐름을 좌우할만큼 그 영향력은 되려 크다.

우선은 출연자가 시청자의 반응을 실시간으로 접할 수 있게 됐다. 인터넷 1인 방송을 콘셉트로 한 MBC '마이리틀텔레비전'이나 출연진의 재능을 판매하는 KBS2 '어서옵쇼' 등이다. 이들 예능이 방송가에 안착하면서 실시간 소통은 이제 방송의 미래로 더욱 가까이 다가왔다.

대화를 넘어 출연자들을 조정하는 이른바 '아바타 예능' 형식 예능도 속속 등장하고 있다. 제작진과 출연자들은 실시간 댓글로 참여하는 시청자 의견을 수렴해 방송을 진행하는 형식이다. 그 소재는 여행부터 연기, 스포츠 등 다양하다.

SBS 새 예능 '꽃놀이패'은 출연진이 '꽃길'과 '흙길'로 나뉘어 극과 극 여행을 체험하게 되는데, 네티즌의 결정이 큰 역할을 한다. MBC 추석특집 '상상극장-우리를 설레게 하는 리플'(우설리)는 출연진이 네티즌이 작성한 댓글을 토대로 작성된 대본에 따라 연기한다.

네티즌이 어떤 선택을 하고 어떤 댓글을 다느냐에 따라 방송 내용이 달라지는 것. 네티즌의 상상이 현실이 되는 셈이다.

ran613@sportschosu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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