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룡영화상후보작

스포츠조선

iOS7 독도, 일본땅 표기…김장훈 “무개념 애플 불매운동 하자”

홍민기 기자

기사입력 2013-09-26 14:42


iOS7 독도, 김장훈 애플 불매운동

'iOS7 독도, 김장훈 애플 불매운동'

가수 김장훈이 세계적인 IT업체 애플사에 독도와 관련해 일침을 가했다.

26일 김장훈은 자신의 미투데이를 통해 "애플은 정말 무개념이다. 새 운영체계인 iOS7에 독도를 일본땅이라고 표기했다"며 "세계적인 회사가 자본주의와 시장 논리에만 입각해 진실에 등을 돌렸다"는 글을 게재했다.

이어 "반크(사이버외교사절단)가 우려하고, 항의했던 디지털 제국주의의 표상"이라며 "애플 제품을 안 산다면 바뀔 것이다. 불매(운동)합시다"라고 일갈했다. 또 "나는 일본 제품도 불매운동을 해본 적이 없다. 하지만 이번 애플 사태는 참을 수가 없다"며 "독도는 한국 땅으로 애플 제품 불매합시다"라고 재차 강조했다.

최근 애플사는 운영체제(OS)인 iOS7에 있는 지도 서비스에 독도를 '독도/ 오키노시마조, 시마네'로 표기해 논란이 일었다.

iOS7이 독도를 시마네현 소속으로 인식하는 이유는 애플이 사용하는 외부 업체의 위성항법장치(GPS) 데이터베이스(DB)를 그대로 가져왔기 때문으로 관측된다. 애플이 어느 업체의 GPS DB를 쓰고 있는지는 아직 밝히지 않았다.

한편, 애플사는 지난해 7월 iOS6 시험판 지도에서도 독도를 다케시마(竹島)와 리앙쿠르암(Liancourt Rocks)으로만 표기했다가 국내 사용자들의 반발이 있자 독도로 표기를 바꾼 바 있다. 그러나 같은 해 10월 말 다시 독도와 다케시마를 병기하는 식으로 최종 변경했다. <스포츠조선닷컴>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