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조선

국내 첫 방송 작가 특성화 방송구성작가 예능학부 개설

강일홍 기자

기사입력 2011-07-01 17:34



방송 작가 육성을 특성화한 방송구성작가 예능학부가 국내 처음으로 개설됐다.

서울종합예술학교는 최근 1박2일, 해피투게더, 개그콘서트, 붕어빵, 순풍산부인과 등을 집필한 최강의 작가 군단을 강사진으로 영입했다.

교양, 다큐멘터리, 쇼 오락, 버라이어티, 코미디 등 방송 프로그램의 기획과 구성을 현업 작가로부터 전수받을 수 있는 이 과정은 방송 제작의 원리 기초부터 대본 작성법까지 전 과정을 철저한 실습 위주로 진행된다.

현역 작가들이 최근의 방송 트렌드를 전수한다는 점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종합 채널 개국을 앞두고 방송구성작가 수요 증가가 기대되는 현시점에서 단기 아카데미 외에 구성작가를 체계적이고 장기적으로 시행하는 교육기관은 전무하다.

세부 전공은 예능 코미디 구성학과, 예능 다큐멘터리 구성학과, 라디오 구성학과 3개 과정이며 교수진으로는 SBS '스타 주니어쇼 붕어빵'을 집필하고 있는 곽상원 작가, 시트콤의 원조 '순풍산부인과'를 집필한 전현진 작가, 드라마 '제4공화국'과 '제5화국'을 집필한 유정수 작가, KBS '연예가중계'와 '스쿨버라이어티 백점만점' 등을 집필한 박유미 작가가 전임교수로 임용됐다.

이외에도 KBS '해피투게더 시즌 3'와 '자유선언 토요일-시크릿'을 집필중인 최항서 작가, KBS '스펀지'와 MBC '느낌표' 등을 집필한 박원우 작가, MBC '무한도전'을 집필한 주기쁨 작가와 SBS '좋은 세상 만들기'와 '스타킹'을 집필한 박윤주 작가, KBS '퀴즈 대한민국'과 올리브TV '테이스티로드2'를 집필중인 김아영 작가는 각각 겸임교수로 강의에 나선다.

또한 KBS '개그콘서트'를 집필중인 백성운 작가, 일요일 예능 강자인 KBS '해피선데이-1박2일'을 집필중인 최재영 작가, SBS '생활의 달인'에 이어 KBS '스펀지'를 집필한 김순옥 작가도 후배 교육에 동참한다.

라디오 방송 작가 교육은 예능작가 출신으로 SBS '기쁜 우리 젊은 날', KBS '봄여름가을겨울의 브라보 라디오', '송은이 신봉선의 동고동락'을 거쳐 현재 SBS 라디오 '박소현의 러브게임'을 집필중인 김종선 작가가 맡는다.
강일홍 기자 eel@sportschosun.com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