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제약바이오협회는 지난 11월 9일부터 12월 9일까지 약 한 달간 온라인으로 진행한 '사업개발 심화과정(Professional Business Development Masterclass)' 교육을 완료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BD 교육은 EBD그룹에서 제약바이오 특화 교육을 담당하는 EBD아카데미와 비즈니스 컨설팅 기업 씨큐브랩이 공동으로 협업, 국내 기업 수요에 맞춘 두 단계 심화 프로그램으로 구성했다.
교육에는 총 35개사에서 43명의 BD부문 담당자 등이 참가했다. 절반 이상의 임원·부장급을 포함한 다양한 직급이 전반적인 BD 업무는 물론, 해외 강사들의 전문적인 경험에 기반해 모의 협상 등 실제 업무에 적용 가능한 교육을 수강했다. 이들은 교육과정을 마치고 ▲교육 내용 ▲강의 스킬 ▲업무활용도 등 부문에서 만족도 조사를 진행, 5점 만점에 평균 4.43점의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협회는 성공적인 1차 교육을 바탕으로 일부 부분을 개선 및 재구성해 오는 2021년 2차 교육을 준비한다는 계획이다.
협회 관계자는 "코로나19 확산과 같은 변수가 있었지만 참가자들의 적극적인 호응과 우수한 강사진을 통해 처음 준비한 KPBMA 프로페셔널 BD코스를 성공적으로 마쳤다"며 "올해 기술수출 규모가 10조원을 넘어섰고 국내 제약바이오기업의 글로벌 시장 진출에 대한 니즈가 더욱 커지고 있는 만큼 내년에도 충실한 교육과정을 통해 산업계의 경쟁력 강화를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장종호 기자 bellho@sportschosun.com
2021 신축년(辛丑年) 신년 운세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