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조선

대한치과의사협회 '치과감염관리 표준정책 매뉴얼' 발간

장종호 기자

기사입력 2020-06-25 12:16


보건복지부와 대한치과의사협회는 24일 치과병·의원 감염관리의 표준 정책을 담은 '치과감염관리 표준정책 매뉴얼'을 발간했다.

이번 발간된 '치과감염관리 표준정책 매뉴얼'은 정부의 의료관련감염 예방관리 종합대책의 일환으로 우리나라 치과감염관리 표준화를 위한 첫번째 시도로, 치과의료 현실에 적합한 근거중심의 감염관리 정책 및 절차를 종합하고 있어 상당히 큰 의미를 가진다.

또한, 의료기관 내 감염관리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상황에서 치과의료 환경에 적절히 대응하기 위한 일환이며, 그동안 치과계 내부에서 각계 전문가들의 연구 및 자문을 바탕으로 치과의료기관의 특성에 부합하고 감염관리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내용들이 자세히 소개돼 있다.

매뉴얼은 ▲표준주의·직업안전 ▲기구재처리 ▲환경관리 및 수관관리 ▲특수감염관리 4개 부문 27개 상위항목으로 구성돼 있다.

신호성 원광치대 교수가 총 책임을 맡고 나승목 치협 전 부회장이 운영위원장, 김각균 전 서울치대 교수가 지침개발위원장을 맡은 가운데, 치협을 비롯해 대한치의학회, 대한치과병원협회, 대한치과기공사협회, 대한치과위생사협회, 대한치과감염관리협회에서 추천한 감염전문 인사들이 집필위원으로 참여했다.

치협은 이번 매뉴얼 발간을 축하하고 그 의미를 강조하기 위해 조만간 보건복지부, 치과계 참여 단체 등이 참여하는 출판기념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상훈 협회장은 "이번 치과감염관리 표준정책 매뉴얼을 통해 치과감염관리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고양시키고 환자 중심의 안전한 치과의료 환경을 조성해 나가는 좋은 계기가 마련될 수 있기를 진심으로 기대한다"며 "치의학계 및 개원가를 아우르는 전문가들이 심혈을 기울여 준비한 내용인 만큼, 치과의사 회원 여러분께서는 치과의료기관 내 감염예방을 위한 실질적인 노력을 기울이는데 필요한 가이드로 적극 활용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이 매뉴얼은 치협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을 수 있다.
장종호 기자 bellho@sportschosun.com



무료로 보는 오늘의 운세

김민재, 진짜 유럽 가? 새 에이전트 구했다!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