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조선

[비즈브리핑] 코로나가 바꾼 새로운 마케팅 트렌드…언택트(Untact) 넘어 온택트(Ontact) 뜬다

조민정 기자

기사입력 2020-05-07 13:20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소비자들이 외출을 꺼리게 되면서 언택트(Untact) ,즉 비대면 마케팅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최근에는 여기에 온라인의 개념을 더한 '온택트'(Ontact) 마케팅이 떠오르고 있다. 기업들은 유튜브와 인스타그램 등 채널을 통해 실시간 방송 콘텐츠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소비자들과 적극적인 소통에 나서고 있는 것.

샘표는 오프라인으로 진행하던 우리맛클래스를 온라인으로 확대 진행한다고 6일 밝혔다. 샘표는 최근 집밥에 대한 관심이 높은 데다 온라인으로 소통하는 온택트 트렌드가 확산하고 있어 온라인 우리맛클래스를 통해 더 많은 소비자와 소통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샘표 온라인 우리맛클래스는 라이브 쿠킹쇼 형태로 진행되며 채팅창을 통해 시청자와 실시간 소통을 진행한다. 클래스가 종료된 뒤에는 연두 인스타그램 IGTV와 연두 유튜브에 라이브 스트리밍 영상을 업로드할 예정이다.

CJ제일제당도 최근 '랜선 쿠킹클래스'를 열었다. 유명 푸드유튜버 마지가 출연한 첫 클래스에 이어 이번 쿠킹클래스는 CJ더키친 소속 이강원 셰프가 '홈피크닉 캐릭터 도시락'을 주제로 수업을 진행했다.

싱글몰트 스카치 위스키 글렌피딕은 전 세계 브랜드 앰배서더들이 진행하는 온라인 시음회를 개최했다. 공식 인스타그램 페이지를 통해 릴레이 방식으로 진행된 이번 시음회에서 배대원 앰배서더는 글렌피딕 익스페리멘탈 시리즈 '파이어 앤 케인'의 매력을 전하며 실시간으로 칵테일 제조법을 알리기도 했다.

동원산업은 자사 온라인몰과 쿠팡을 통해 참치회와 훈제연어 제품 5종 판매에 나섰다. 집에서 즐기기 어렵던 횟감의 온라인 판매 경로 확대에 나선 것. 동원은 횟감 배달 전문 프랜차이즈 '참치라이더'와 협업해 배달 서비스에도 나섰다.

은행업계도 온택트 마케팅에 적극 뛰어들고 있다. 기업은행은 퇴직연금 설명회를 실시간 방식으로 실시한다고 7일 밝혔다. 설명회에 참여하는 퇴직연금 가입 기업 또는 가입 희망기업 근로자는 모바일이나 PC 등을 통해 실시간으로 퇴직연금 전문 컨설턴트로부터 제도 안내와 컨설팅을 받을 수 있다. 재택이나 유연근무 시행 기업 해외에 사업장을 둔 기업들도 이번 설명회 참여가 가능해 퇴직연금에 대한 접근성이 한층 더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업계 관계자는 "온택트 방식 마케팅에 대한 고객들의 호응과 만족도가 매우 높아 향후 다양한 방식의 마케팅과 콘텐츠가 생겨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조민정 기자 mj.cho@sportschosun.com


무료로 알아보는 나의 운명의 상대

눈으로 보는 동영상 뉴스 핫템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