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조선

11번가 홈쇼핑 전문관서 팔린 회당 거래액 1위 상품은? GS샵의 오트리 '고메넛츠'

이정혁 기자

기사입력 2018-06-07 08:44


11번가가 최근 5개월간(1/1~5/31) 홈쇼핑 전문관에서 실시간 생방송으로 판매된 상품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회당 거래액이 가장 많이 나온 상품으로 GS 샵에서 판매한 오트리 '고메넛츠(100봉)'가 선정됐다. 이 상품은 바쁜 현대인들이 슈퍼푸드 견과류를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먹을 수 있도록 먹기 좋게 포장한 후 넉넉하게 구성한 것이 인기 비결이다.

이어 '듀얼 인버터 히트펌프'를 적용해 효율과 성능을 높인 ▲ 현대홈쇼핑의 LG전자 '트롬 건조기(모델명: RH9SG)'가 2위를 차지했으며, 진공청소와 물걸레 청소까지 한 번에 할 수 있는 ▲ 공영홈쇼핑의 드림글로벌 '파워스윙무선진공물걸레청소기(모델명: Swing-8000)'가 3위, 식약처에서 호흡기 보호 기능을 검증 받은 ▲ K쇼핑의 파인텍 'KF94 황사방역마스크 웰킵스(100매)'가 4위, 홈바이크 기구로 부드러운 페달링이 특징인 ▲ GS샵의 이와에스엠피 '숀리 엑스바이크 엑스텐'이 5위로 나타났다.

6위부터 10위까지는 '교육''건강식품''화장품' 상품 진입이 눈에 띈다. 6위는 압축된 내용의 기초영어회화 강좌로 알려진 ▲ 현대홈쇼핑의 야나두 '온라인 어학 수강권', 7위는 인기 있는 만두만 선별해 다양하게 구성한 ▲ CJ오쇼핑의 CJ제일제당 '비비고 만두 세트', 8위는 높은 어육 함량과 채소로 맛을 더한 ▲ GS샵의 늘푸른바다 '고래사어묵 세트', 9위는 장 건강에 도움을 주는 100억 마리의 프로바이오틱스가 함유된 ▲ GS샵의 에스더포뮬러 '울트라 플로라 프로바이오틱스(6병)', 10위는 초미세화한 유효 성분이 피부에 빠르고 깊게 흡수되는 ▲ 현대홈쇼핑의 AHC '얼티밋 리얼 아이크림 포 페이스'가 단시간 빠른 속도로 매출 상승을 견인한 상품으로 조사됐다.

올 상반기 11번가 홈쇼핑 전문관의 매출 흐름을 볼 때 전반적으로 '구성비' '가격' 등 각 사가 차별화 전략으로 내세운 가성비형 단독 상품이 인기를 끌었다. 11번가 홈쇼핑 전문관에서는 '식품''생활가전' 상품의 강세가 두드러진 것도 특징이다. 이용 고객 중 과반수 이상은 11번가에서 적립한 OK캐쉬백이나 T멥버십 등 부가적인 혜택을 이용해 보다 알뜰히 홈쇼핑 상품을 구매하는 성향을 보였다.

앞서 11번가는 지난해 국내 e커머스 업계 처음으로 홈쇼핑 전문관을 열고 GS샵, CJ오쇼핑, 현대홈쇼핑, 롯데홈쇼핑 등 국내 Top4 홈쇼핑 생방송 서비스를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이어 NS홈쇼핑, 공영홈쇼핑이 신규사로 들어왔으며, 올 초에는 K쇼핑, 신세계TV쇼핑, 현대플러스샵 등 3개사의 티커머스 방송을 새롭게 시작했다. 현재 11번가 홈쇼핑 전문관에는 총 9개사(홈쇼핑 6개사+ T커머스 3개사)의 V-커머스(Video-Commerce)가 서비스 되고 있으며, 이는 e커머스 업계 최대 규모다.

이러한 노력 덕분에 11번가의 최근 5개월간(1/1~5/31) 홈쇼핑 상품 거래액은 지난해 동기 대비 2배 이상 상승했다. 연령대별 주 구매고객은 '35~39세' 여성 > '40~44세' 여성 > '30~34세' 여성 > '45~49세' 여성 > '35~39세' 남성 순으로 여성 고객이 남성 고객보다 65%가 많았다. 이는 여성 고객이 다수인 홈쇼핑의 소비패턴과 비슷하다.

11번가 내 홈쇼핑 전문관의 피크 타임은 한 시간 빠른 '밤 10시대'로 조사됐다. 이어서 '밤 11시대' > '밤 9시대'> '자정 시간대' 순으로 저녁 시간대에 쇼핑 수요가 집중됐다. 이는 홈쇼핑 주 고객층이 여성인 점을 고려할 때 TV드라마 황금 시간대와 겹치는 '밤 10시대'에는 TV드라마 본방 시청을 하면서 동시에 모바일로는 홈쇼핑을 즐기는 고객이 많다고 해석할 수 있다.

SK플래닛 심 석 대형제휴 팀장은 "7월 안으로 11번가 홈쇼핑 전문관에 신규로 총 3개사가 추가 입점할 예정"이라면서 "E-커머스와 V-커머스의 융합 사례처럼 앞으로 다양한 제휴사와의 협력을 통해 11번가만의 쇼핑 패러다임을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이정혁 기자 jjangga@sportschosun.com

스포츠조선 바로가기[스포츠조선 페이스북]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