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룡영화상후보작

스포츠조선

KT, 기술-문학 결합 '인공지능소설 공모전' 개최

김세형 기자

기사입력 2018-04-05 11:14


KT가 한국콘텐츠진흥원 후원으로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쓰여진 소설을 공모하는 '인공지능소설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5일 밝혔다. 공모전은 인공지능 알고리즘 개발 역량을 보유한 개인, 스타트업 등 누구나 참가할 수 있다.참가자 및 참가업체들은 수집한 데이터를 학습하여 자체 개발한 알고리즘을 통해 주어진 양식에 맞게 소설을 작성하여 제출하면 된다.

참가 신청 기간은 4월 5일부터 5월 13일까지이며 공모전 안내 페이지에서 참가신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받아 신청하면 된다. KT는 참가 신청자를 대상으로 장르, 분량, 제출양식 등을 안내하는 사전 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KT에 따르면 제출된 작품은 6월 중 KT 플랫폼을 통해 약 한 달간 독자들에게 공개할 예정이다. 공모전의 1차 심사는 인공지능 소설 작품의 문학적인 가치를 평가한다. 1차 심사를 통과하면 2차 심사인 심사위원평가를 열고 최종 수상자들을 선정한다.총 상금 1억원 규모의 이번 공모전은 최우수상 1명에게 3천만원, 우수상 2명에게 각 2천만원의 상금이 주어지며 6명에게는 기술지원금 500만원을 지급한다.

KT 관계자는 "인공지능소설 공모전은 인공지능이 창작의 세계에 어떠한 영향을 줄지 가늠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며 "소설은 인간의 무한한 상상력이 반영된 창작물로 인공지능과 콘텐츠 생산자들이 어떻게 협업하고 공존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좋은 사례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김세형 기자 fax123@sportschosun.com

스포츠조선 바로가기[스포츠조선 페이스북]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