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들의 놀이문화가 스마트폰과 온라인 게임에 치중되면서 가족 간 대화단절, 신체활동 부족 등의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이에 한국청소년창의체험문화협회가 기능성 보드게임 등 참여형 프로그램을 통해 청소년 여가생활 개선에 나섰다. 한국청소년창의체험문화협회는 '보드게임은 모두의 보약입니다'라는 기치를 내세우고 '보약게임'을 선보이고 있다.
|
보약공감터는 지역 내 활동하는 보약지역모임 강사들이 지역 실정에 맞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 지방자치기관(시, 군, 구청 및 교육청)과 연계하여 마을공동체인 지역사회에 공헌하는 공동기부사업이다. 한국청소년창의체험문화협회의 후원사 생각투자 주식회사가 기능성 보드게임과 스포츠용품 및 교구를 각 지방단체에 무상(400만원 상당)으로 지원으로 전개되고 있다.
보약공감터 1호점은 보드게임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사회 내 건전한 놀이 문화 양성과 창의· 융합적 인재 육성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는 동시에 지역사회 내 건전한 가족문화의 거점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
광주창의보드는 김수정 보약장은 "보약공감터가 지역 내에서 누구나 즐겁게 어울리며 소통할 수 있는 문화공간이 될 수 있도록 동아리 회원들과 함께 이끌어 가겠다"며 "1호점의 활동 사례를 다른 보약지역모임과도 공유해 보약공감터가 확대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청소년창의체험문화협회는 소통의 도구인 '기능성 보드게임' 외에도 △실내에서 쉽게 배우고 즐기는 '스포츠스태킹' △심리검사 도구를 융합 활용하는 프로그램인 '청소년(아동) 창의체험지도사 연수과정' △기능성보드게임지도자 양성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이 밖에도 수강생 역량 강화와 활동 연구지원을 위해 전국 30여개의 창의체험동아리 보약지역모임을 지속적으로 지원/운영하는 등 지역사회 활동연계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지역 내 기관단체와 보약지역모임과의 협의를 통해 연내 보약공감터 10호점을 개설할 예정이다.
보약공감터 개설 및 기능성보드게임지도자 교육과정 수강과 보약지역모임 운영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한국청소년창의체험문화협회 홈페이지와 네이버 보드게임 보약카페 커뮤니티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