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조선

새로운 화장품의 시대, BB크림과 CC크림을 넘는다?

장종호 기자

기사입력 2016-03-26 13:59


'블레미시 밤(Blemish Balm)'의 줄임말로 1950년대 독일에서 박피나 필링과 같은 시술 후 자극을 받은 피부를 진정시키기 위해 만들어진 병원용 화장품으로 시작된 BB크림은 점차 메이크업 베이스, 투명 메이크업을 위한 도구로 사용되며 전 세계적으로 확산 되었다. 우리나라 20~30대 여성이 BB, CC크림을 바르는 이유는 화장이 간편해서, 피부에 자극이 적어서 등의 이유이지만 실질적인 BB크림이 만들어진 이유와는 조금 다른 단순 화장품이 되버린지 오래다.


화장품 피부 상식, BB크림과 CC크림의 진실?

국내에서 만들어진 BB, CC크림은 뛰어난 커버력을 바탕으로 일본, 중국 등 해외에서 호평을 받고있다.

국내 화장품을 구입하기 위해서 쇼핑 여행을 하는 유커족들이 늘어날 정도로 해외에서도 엄청난 인기를 얻고 있다. 한스킨 슈퍼 라이트 터치 BB, 토니모리루미너스 BB크림, 미샤 M 퍼팩트 커버 비비등이수백억원의 매출을 기록하며 매년 팔려나가 국내 화장품의 기술력을 보여주는 단면이 되기도 했다.

이러한 BB, CC크림의 경우 여러가지 기능성을 함께 추가해 자외선 차단, 미백, 주름개선 등의 기능을 보여준다. 하지만 대부분의 비비크림의 문제는 본래 BB크림,CC크림의 본래 기능을 잃어버린 체 커버력에 편중되어 더욱 더 피부에 자극을 준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평이다.

또한 대부분의 추천되는 BB,CC 크림의 경우 가격, 단가를 위해 특허 성분이 피부의 개선을 이룰수 있는 일정 함유량 이상이 되는 경우가 드물다. 이러한 경우 피부의 실질적인 회복에는 큰 도움이 되지 못한 채색조 화장, 미세먼지로 인해 피부의 상태를 더욱 악화킬 가능성이 높다. 0.1%의 성분을 사용하고 마치 모든 함유량이 영양공급, 피부탄력 성분인 것처럼 둔갑 판매되는 마케팅, 광고 위주로 제품 또한 많다.

여기에 한국 여성들은 두꺼운 화장으로 화장품 못견딤 증후군(Cosmetic Intolerance Syndrome)등 색조 화장으로 인한 피부 트러블이 피부관리의 가장 큰 적이지만 직장생활을 해야 하거나 사람들을 대면해야하는 사회 생활로 인해 피부 문제는 점점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다. 모공을 덮어버리는 과도한 커버력을 자랑하는 BB크림, CC크림, 쿠션 파운데이션 등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지 못한체 반복적인 악순환으로 인해 피부 트러블은 더욱 심해질 뿐이다. 이러한 부분에서 최근 화장품 업계에서 주목하고 있는 것은 피부 깊숙한 진피층에 신호를 보내 표피, 각질층을 회복시키는 본질적인 치유에 주목하고 있다.


새로운 화장품의 시대, BB와 CC를 넘어서는?

최근 깨끗하고 맑은 피부가 주목 받기 시작하면서 투명 메이크업, 깨끗한 메이크업 등이 주목 받고 있다. 특히 투명 메이크업을 하기 위한 메이크업 베이스, 프라이머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좋은 성분을 가진 제품들이 점점 출시되고 있는 중이다. 아모레퍼시픽, 크리스찬디올, 샤넬, 메디프런트 등 국내, 해외 유명 브랜드에서도 신제품을 출시하고 있으며, 앞으로 투명 메이크업과 관련된 제품이 점차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보여진다.

◇아모레퍼시픽리리코스 마린 레디언스 BB크림

얇고 가벼운 입자로 구성된 레이어 커버 파우더로 구성되어 있어 균일하고 가벼운 발림성을 제공해 여름철에도 뭉치지 않는 마무리로 유명하다. 투명한 미세 파우더입자인 마이크로 볼 파우더가 함유돼 피부에 가볍게 밀착되면서 잔주름과 깊은 주름까지 메워준다. TV 뷰티 프로그램의 블라인드 테스트에서 전문가들이 뽑은 쿠션 최강자 베스트 5위 안에 들어가면서 더욱 유명해 지고 있는 제품이다.

SPF41 제품으로 자외선 차단과 함께 피부톤을 자연스럽게 보정해 줄 수 있는 BB크림이다. 번들거림 없이 산뜻하게 마무리 할 수 있으며 강력한 항산화 효과의 바다 폴리페놀 성분이 피부에 활력을 더해 메이크업으로 건조한 피부를 촉촉하고 건강하게 가꿔준다.

◇크리스찬디올 NEW 디올스킨 누드비비크림

미니멀리즘, 투명 메이크업 대세와 함께 메이크업 베이스, BB시장을 뜨겁게 달구었던 디올의 스킨 누드 BB크림은 산소 버블이 들어있어 피부가 맑은 공기를 마신 듯 가벼워지고 환해지는 효과가 오랫동안 지속되는 것이 장점이다. 화장하지 않은 듯 자연스럽고 건강한 피부를 연출할 수 있다.

올해 메이크업 트렌드로 꼽히는 세미 매트 스킨(가벼운듯 윤기가 도는 고급스러운 피부 메이크업)에 맞게 가볍고 높은 커버력으로 투명도를 높이고 반짝임을 더해 한층 화사하고 윤기있는 메이크업을 가능하게 해준다.

◇메디프런트 TCL 101 NC크림

성분과학 화장품의 대명사로 주목받고 있는 메디프런트TCL101NC크림은 현출시되는 화장품들중 최고가의 143가지 천연 특허 성분으로 구성되어있다. 색조메이크업 제품중 수분지속력 101시간의 최고 임상결과를가 진 제품으로 강한 수분지속력과 뛰어난 밀착력으로 메이크업베이스와 투명 메이크업으로 높은 인기를 얻고있다.

색조이면서도 피부의 모공을 축소화하며 피부 속 유해 활성산소를 차단하고 항산화 성분으로 진피의 세포들을 정상화시켜 유·수분밸런스, 피지조절, 노화, 홍조, 여드름, 잡티 등 색소트러블 문제들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준다. 또한 봄철 미세먼지와 황사를 효과적으로 차단해 피부를 보호 할 수 있어 봄철 필수템으로 꼽히고 있다.

평소 피부 트러블을 가리기 위한 강한 커버력의 화장품에 의존하기 보다는 보다 피부 타입에 잘 맞는 저자극의 화장품을 사용해 지속적인 피부 케어를 한다면 피부 속 활성 산소와 같은 유해 성분들을 조절하여 피부 노화를 방지하고 동안 피부를 유지하는 효과적인 방법이 될 것이다. 소비자들이 화장품의 선택하는 기준은 브랜드가 아닌 자신의 피부에 맞는 성분이 기준이 되야 할 것이다.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