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조선

잘못된 첫인상 만회법, 부정적 편견 갖게 한 사건 재조명+추가 정보…효과는?

박아람 기자

기사입력 2015-05-20 17:47 | 최종수정 2015-05-20 17:56



잘못된 첫인상 만회법

잘못된 첫인상 만회법

상대방에게 편견을 만들어 줄 수 있는 첫인상을 망쳤을 경우 만회하는 방법이 화제다.

최근 미국 코넬대학교 연구팀이 나쁜 첫인상을 만회하고 새로운 인상을 심어줄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는 방법에 대해 발표했다.

연구팀은 200명의 실험참가자들에게 분노를 일으킬만한 시나리오를 보여주고 그들의 첫인상을 살폈다. 시나리오는 프란치스코라는 남성이 이웃집에 침입한 내용을 담고 있다. 연구팀은 26개의 장면을 실험참가자들에게 보여줬다.

이 장면들은 본 실험참가자들은 프란치스코를 성질이 나쁜 사람으로 간주했다. 사람들은 한번 부정적인 편견을 형성하자 프란치스코에 대한 인식을 쉽게 바꾸지 않는 모습을 보였다. 연구팀이 프란치스코가 행한 선행을 말해주기도 했지만 이것이 기존의 선입견을 없애지는 못했다.

연구팀에 따르면 애초에 부정적인 편견을 갖게 된 사건을 재조명하면 편견이 사라지게 된다고 한다. 프란치스코를 나쁜 사람으로 평가하게 된 사건을 새로운 관점으로 볼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면 그에 대한 인식이 달라지게 된다는 말이다. 예를 들어 프란치스코가 이웃집에 침범한 이유가 화재 때문이라는 추가적인 정보를 제공하면 된다는 것이다. <스포츠조선닷컴>


잘못된 첫인상 만회법

잘못된 첫인상 만회법

잘못된 첫인상 만회법

[
※보도자료 및 기사제보 news@sportschosun.com -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