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조선

MS '윈도우 10' 기존 고객에 무료 업그레이드…공개는 언제?

김준석 기자

기사입력 2015-01-22 10:31


MS 윈도우10 ⓒAFPBBNews = News1

MS '윈도우10'

마이크로소프트(이하 MS)의 컴퓨터 운영체계 '윈도10'이 모습을 선보여 화제다.

MS는 21일 미국 워싱턴주 레드먼드 본사에서 소비자 프리뷰 행사를 열고 윈도우10에 대해 소개했다.

윈도10은 컴퓨터 바탕화면에 음성인식이 가능한 보조장치인 '코타나(Cortana)'를 장착하고 워드프로세서와 엑셀 등의 오피스 애플리케이션을 터치스크린 형식으로 지원, 스마트폰과 태블릿PC에서 이용할 수 있게 했다.

가장 눈에 띄는 점은 코드명 '프로젝트 스파르탄(Project Spartan)'으로 명명된 새로운 브라우저가 포함됐다. '스파르탄'은 윈도우8까지 주요 브라우저였던 익스플로러를 대체하게 된다. 익스플로러11의 시장 점유율이 떨어진 것에 대한 대안책이다.

스파르탄은 크롬이나 파이어폭스처럼 기본 프로그램은 가볍되, 여러 가지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해 부가 기능을 늘리는 방식을 택했다. 안드로이드와 iOS, OS X 등의 애플 제품 전용 OS에서도 앱 형태로 출시될 예정이다.

또 MS는 홀로그래픽이 나타나는 안경을 포함한 헤드셋 '홀로렌즈(Hololens)'와 홀로그램 구현을 위한 '홀로 스튜디오' 등도 함께 공개했다. 홀로그래픽 시스템은 사용자들이 자신의 음성과 움직임을 통해 주변 환경을 현실과 가상현실의 중간 단계 즈음으로 느끼게 해주는 기술이다.

윈도우10은 아직 개발 단계에 있으며 3월 중으로 한 번 더 추가적인 정보를 공개할 예정이다.


한편, MS는 기존 윈도우7, 윈도우8. 윈도우8.1 사용자에게 윈도우10이 출시되면 1년간 무료로 윈도우10 업그레이드를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스포츠조선닷컴>

MS 윈도우10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