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조선

뚱하고 나이 들어 보이는 돌출입, 애니돌출입수술로 동안 완성

송진현 기자

기사입력 2015-01-19 16:04


사내 CS강사로 일하고 있는 K씨(25)는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

직업의 특성상 항상 밝고 웃는 얼굴을 해야 하지만 튀어나온 돌출입 때문에 인상이 강하고 심지어 나이가 들어 보이는 이유 때문이다.

치아나잇몸뼈가 정상적인 입매보다 튀어나와 있는 돌출입은 한국인에게서 매우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이다. 일반적으로 옆모습의 수직 기준선에서 윗입술이 10~15도 이상 돌출되어 있을 때 돌출입 진단을 내리게 된다.

이러한 돌출입은 입을 다물기 위해 입술이 점점 두툼해지고 팔자주름이 깊어지며 턱 끝이 뭉툭해지다 보니 인상이 강하고 나이가 들어 보이기 쉽다.

돌출입 여부는 간단한 방법으로 자가진단이 가능한데 코 끝과 턱 끝을 반듯한 자로 대 보았을 때 윗입술과 아랫입술이 닿을 경우 돌출입일 가능성이 높다. 평소 입이 잘 다물어지지 않거나 웃을 때 잇몸이 지나치게 많이 드러날 때, 팔자주름이 깊을 때도 돌출입을 의심해 볼 수 있다.

돌출입은 치아 자체가 앞으로 나온 치아돌출형과 잇몸뼈 자체가 앞으로 돌출된 형태로 나뉜다. 치아만 앞으로 나온 경우로는 치아교정만으로 돌출이 교정이 가능하지만 치아와 잇몸뼈 자체가 돌출된 경우에는 뼈 자체를 뒤로 넣어주는 돌출입수술을 적용해 교정이 가능하다.

돌출입수술 중 하나인 '애니돌출입수술'은 송곳니 다음에 위치한 제 1소구치를 발치해 공간을 만든 후 앞치아와 잇몸뼈를 뒤로 넣어 개선할 수 있다. 특히 치아의 구조에 따라 적절한 치아를 발치한 후 치아의 회전량과 턱의 각도를 계산한 토크변환 개념으로 이동시키기 때문에 인상을 부드럽게 개선하고 동안으로 만들 수 있다.

페이스라인성형외과 이진수 원장은 "돌출입을 교정하기 위한 수술은 단순히 잇몸뼈를 뒤로 넣는 것이 아니라 기능적으로나 미용적으로 이상적인 위치를 찾아주는 수술"이라며 "돌출입수술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정밀한 분석 데이터를 토대로 수술 계획을 통해 가장 효과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는 수술 방식을 선택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돌출입수술은 턱과 치아의 교합을 함께 고려하는 고난도의 수술이기 때문에 성공적인 수술 결과를 위해서는 정확한 진단과 섬세한 수술이 관건이다. 따라서돌출입수술을 계획 중이라면 해당 병원의 의사가 성형외과 전문의인지, 최첨단 진단 장비를 이용해 진단하고 있는지, 마취과 전문의가 상주해 안전에 만전을 기하고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조언하고 있다.
송진현 기자 jhsong@sportschosun.com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