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조선

이순신 장검 붉은 페인트 제거...임진왜란 당시 직접 사용한 칼? '깜짝'

정안지 기자

기사입력 2014-10-05 14:30



이순신 장검 붉은 페인트 제거...임진왜란 당시 직접 사용한 칼? '깜짝'

이순신 장검 붉은 페인트 제거...임진왜란 당시 직접 사용한 칼? '깜짝'

충무공 이순신 장군의 장검에 칠해진 붉은섹 페인트가 제거될 예정이다.

최근 문화재청은 "이순신 장검 칼날 혈조 부분(칼날의 무게를 줄이기 위해 홈을 파 놓은 부분)에 칠해진 합성수지 도료(페인트)를 없애고 전통 안료로 복원하는 계획안이 문화재위원회 심의에서 확정됐다"고 밝혔다.

이는 '문화재자리찾기' 대표 혜문스님이 진정서를 문화재청에 제출해 성사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기존의 안료가 확인되지 않을 경우에는 고증을 통하여 원래의 전통 안료를 확인할 수 있을 때까지 합성수지도료를 제거한 후 보존처리 하기로 했다. 문화재위원회는 이 과정에서 관계전문가의 의견을 거치도록 했다.

이순신 장검의 혈조 부위에 칠해진 합성수지 도료는 1969~1970년 당시 기존의 퇴락한 안료를 제거하고 도포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문화재청 산하 현충사관리소는 오는 11월부터 국립문화재연구소에 이충무공 장검 혈조의 합성수지 도료 제거와 보존처리를 의뢰할 계획이다.

한편 1594년 4월 제작된 이 충무공 장검은 이순신 장군이 임진왜란 당시 직접 사용한 칼로 알려져 있다.

많은 네티즌들은 이순신 장검 붉은 페인트 제거 소식에 "이순신 장검 붉은 페인트 제거하기로 했군요", "이순신 장검 붉은 페인트 제거, 언제 생긴 건가요?", "이순신 장검 붉은 페인트 제거, 언제 제거하는 거죠?"등의 반응을 보이고 있다. <스포츠조선닷컴>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