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조선

그것이 알고 싶다 세월호 침몰, 진도 VTS 교신 편집본? 조작됐나?

이유나 기자

기사입력 2014-04-27 09:38



그것이 알고 싶다 세월호 침몰, 진도 VTS 교신 내용 편집본? 조작됐나?

그것이 알고 싶다 세월호 침몰, 진도 VTS 교신 내용 편집본? 조작됐나?

'그것이 알고싶다 세월호 침몰'진도 VTS와 교신내용을 둘러싸고 조작 의혹이 제기됐다.

26일 방송된 SBS '그것이 알고 싶다'에선 세월호 침몰의 원인과 운영선사 청해진해운의 책임, 그리고 정부의 재난대응시스템에 대한 내용이 방송됐다.

특히 세월호와 교신한 진도 VTS 교신 내용에 대한 의혹 제기가 충격적이다.

이날 방송에서 현직 관제사는 제작진에 세월호와 진도 VTS 교신내용과 관련 "그 내용을 듣고 깜짝 놀랐다. 너무 그 (공개된 교신 내용) 녹음된 상태가 안좋았다"고 운을 뗐다.

현직 관제사는 "원래 초단파 무선통신 이라는 것은 FM방송 주파수와 거의 동일하다. 그렇기 때문에 깨끗하게 들린다"면서 세월호와 진도 VTS 녹음 파일에 의혹을 제기했다.

소리공학 연구소장인 배명진 교수 역시 교신 내용을 분석한 것과 관련 "뒤에 나오는 소리가 울림이 없이 정상적으로 제대로 나올수가 없다. (소리를) 덮어씌운다든가 아니면 두 개가 혼합이 된다든가 이렇게 해서 의도적으로 편집이 됐을 가능성이 의심스럽다 이렇게 볼수가 있죠"라며 교신에 대한 조작 가능성을 언급했다.

'그것이 알고싶다 세월호 침몰' 관련 방송을 본 네티즌은 "진도 VTS 교신 내용, 편집되서 전 국민 속였나", "진도 VTS 교신 끝까지 숨기던 이유가 있었나", "진도 VTS 교신 내용, 충격적이다. 이럴 수가 있나", "진도 VTS 교신 내용, 정부는 입장을 밝혀야 한다" 등의 댓글을 달았다. 또 다른 네티즌들은 섣불리 판단하기 이르다는 입장도 보였다.

<스포츠조선닷컴>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