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룡영화상후보작

스포츠조선

21가지 표정 지도, ‘천의 얼굴 변신’ 무표정 한국 사람도 가능?

홍민기 기자

기사입력 2014-04-02 15:47


21가지 표정 지도 눈길

'21가지 표정 지도 눈길'

21가지 표정 지도가 공개, 누리꾼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영국 텔레그래프는 지난달 31일(현지시간) 미국 오하이오대 앨레익 마르티네스 교수 연구진이 미국국립과학원회보 최신호에 사람이 어떻게 얼굴 근육을 움직여 다양한 표정을 짓는지에 관한 연구 보고서를 발표했다고 밝혔다.

연구진은 230명을 대상으로 '역겨운 냄새를 맡았을 때', '예상하지 못한 좋은 소식을 들었을 때' 등의 상황에 따른 얼굴 표정을 관찰했다.

총 5000여장의 사진을 21개로 분류, 감정에 따라 분석한 결과 공통적인 얼굴 근육의 움직임이 발견됐다.

단순한 감정 외에도 '슬픈 놀람'이나 '걱정스러운 화남' 등 복합적이거나 모순되는 감정이 얼굴에 그대로 드러났다.

연구진은 그동안 행복, 슬픔, 놀람, 분노, 두려움, 혐오 6가지로 단순화시켰던 사람의 감정이 이번 연구로 세분화됐다는 데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실험집단이 미국 대학생으로 한정된 것이어서 문화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다는 점이 한계다.

한편, 21가지 표정 지도에 네티즌들은 "21가지 표정 지도, 정말 다양하네", "21가지 표정 지도, 무표정 한국사람도 가능할까?", "21가지 표정 지도, 신기해", "21가지 표정 지도, 얼굴에 경련 일어날 듯", "21가지 표정 지도, 따라 하기도 힘들어" 등의 다양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스포츠조선닷컴>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