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조선

척추관협착증, 비수술 풍선확장술 치료의 강점은?

송진현 기자

기사입력 2013-12-30 12:40


최근 심장병에 쓰이던 풍선확장술이 척추관협착증 치료에 도입되었다. 풍선확장술은 최근 보건복지부의 신의료기술로 인증 받은 안전성, 유효성이 검증된 비수술적 치료법이다.

최근 척추치료는 신경주사, 신경성형술, 고주파수핵성형술 등의 비수술 치료가 주를 이루고 있다. 이러한 치료는 대부분 디스크 질환의 치료에 중점을 둔 반면, 최근에는 척추관협착증까지도 치료가 가능한 풍선확장술이 도입되어 화제다.

척추관협착증에 효과적인 풍선확장술이란 좁아진 척추 신경 통로에 가는 관(카테터)을 이용해 풍선을 직접 넣고 부풀려 여유 공간을 넓혀주는 비수술 치료법을 말한다.

풍선확장술은 신경성형술보다 더 발전된 형태의 비수술치료법으로 수술적 치료가 필요한 심한 하지방사통 및 보행장애가 있는 척추관협착증까지도 치료가 가능한 시술법이다. 또한 난치성 척추협착증 환자의 만성통증 감소와 기능 개선에 성공함으로써 통증 감소만을 가져왔던 기존 치료의 한계를 뛰어넘는 획기적인 치료법이다.

풍선확장술을 시행할 수 있는 경우로는 기존 비수술치료법으로 통증완화 효과가 없는 환자, 중증도 이상의 척추관협착증 환자, 척추수술 후 통증이 있는 환자, 척추관협착증이 심해 보행에 장애가 있는 환자에 적용할 수 있다.

이러한 풍선확장술의 장점으로는 카테터를 통해 좁아진 신경통로, 유착이 심한 곳에 직접 풍선을 삽입하여 넓힐 수 있기 때문에 효과적으로 유착을 제거할 수 있는 점을 들 수 있다. 전문의가 직접 모니터를 보면서 시술하며 국소마취로 진행되기 때문에 환자가 의식이 있는 상태로 시술 중 환자의 상태를 지속적으로 체크할 수 있다.

달려라병원 척추전문의 이성우 원장은 "풍선확장술은 시술시간이 10분 이내로 매우짧고 간단하며 입원을 요하지 않기 때문에 바로 일상생활을 할 수 있으며 환부에 따로 절개를 하지 않고 얇은 바늘을 삽입하기 때문에 출혈이 거의 없고 회복이 빠르다. 풍선확장술을 통해 즉시통증감소 효과를 볼 수 있으며 간편한 시술법으로 인해 환자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다"고 전했다.

달려라병원은 강동구 지역 최초로 척추관협착증에 풍선확장술을 시행했으며 수많은 치료 경험이 있는 척추전문의가 직접 시술을 한다는 점에서 더욱 주목을 받고 있다.
[소비자인사이트/스포츠조선] 송진현 기자 jhsong@sportschosun.com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