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들이 바쁜 와중에도 매일 아침 영양제를 챙겨먹고 퇴근 후 운동을 꼬박꼬박 가려고 노력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최근 언론매체를 통해 인체 면역 세포의 70%가 살고 있는 장(腸)의 중요성이 널리 알려지면서, 면역력을 좌우하는 '장 건강'에 대한 대중의 관심이 뜨거워지고 있다.
장 속을 쾌적하고 깨끗하게 유지하면 일상적인 식사만으로도 면역력이 개선되어 병 없이 건강하게 살 확률이 높아진다고 한다. 그렇다면 일상 생활 속에서 장 건강을 효과적으로 챙기는 비결은 무엇일까?
장은 소화기이기 때문에 식습관과 밀접한 관련을 갖고 있다. 자극성이 강한 향신료와 조미료가 들어간 음식을 피하고, 변비를 막고 장 운동을 촉진시키는 식이섬유소가 많이 들어있는 사과, 귤, 감, 당근, 양파, 오이, 알로에와 같은 채소와 과일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하루 4~5잔의 물을 마시고, 규칙적인 시간에 식사를 챙겨먹도록 한다. 식사는 육류 위주의 식단과 과식을 피하고, 부드러운 음식을 소량 나누어 섭취하는 것이 장 건강에 좋다.
식사 후 바로 앉거나 눕는 것을 피하고, 하루 30분 정도의 간단한 걷기 운동을 하면 소화를 도와 장 건강을 지킬 수 있다. 30대 이후에는 정기적으로 장 내시경 검사를 받아 관련 질병 발생 여부를 초기에 감지할 수 있도록 하는 노력도 병행되어야 한다.
■ 장 건강을 돕는 건강기능식품 병행하면 면역력 향상에 더욱 효과적
현대인들의 바쁜 라이프사이클을 고려할 때, 건강기능식품을 병행한다면 더욱 효과적으로 장 건강을 개선시킬 수 있다.
이미 장 건강과 밀접한 '프로바이오틱스', '식이섬유', '알로에'가 함유된 건강기능식품의 인기가 높다. 식품의약품안전처의 2012년 건강기능식품 생산실적 분석 결과에 따르면, 2012년도 전체 건강기능식품 생산액 중 홍삼, 비타민ㆍ무기질에 이어 알로에가 5%로 3위, 프로바이오틱스가 4%로 4위를 차지하여 장 건강을 돕는 알로에와 프로바이오틱스가 두각을 나타내었다.
특히, 식이섬유 제품의 생산액은 전년도 대비 45%,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은 28% 차이로 크게 증가하였다.
이들 건강기능식품 중 가장 큰 관심을 끌고 있는 '프로바이오틱스'는 장 속에서 유익한 역할을 하는 박테리아를 일컫는 말로 유익균을 증식 시키며 장 내 해로운 작용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는 유해균을 적절히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 시중에 출시된 수많은 프로바이오틱스 제품 선택 시 구매 기준으로 삼아야 할 사항은 이중 코팅 여부와 다양한 유산균의 배합이다.
유익균인 프로바이오틱스는 산에 약해 위를 통과하면서 거의 죽기 때문에 장까지 안전하게 도달하여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이중 코팅이 된 제품인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다양한 종류의 유산균을 배합하여 현대인의 장 건강, 면역 건강에 탁월한 도움을 줄 수 있는 제품인지 따져보는 것이 좋다.
LG생명과학에서 출시한 '리튠 프로바이오틱스 듀얼'은 제품명 그대로 장 건강과 면역 건강을 동시에 챙기는 제품이다. 1캡슐당 500억 마리의 프로바이오틱스를 투입하고 있으며, 단일 유산균이 아닌 장 건강 관리에 가장 효과적인 10종의 복합유산균을 배합하여 효능을 높였다. 유산균의 원료 역시 대표적인 프로바이오틱스 회사인 캐나다 Rosell사의 원료를 사용해 신뢰성을 높였다. 또한, 아연을 첨가해 면역 기능을 보강했다.
'리튠 프로바이오틱스 듀얼'은 또한 리튠만의 듀얼 코팅 시스템으로 1차 식물성 오일 코팅이 적용된 미국 특허 유산균을 사용하고, 2차 장용성 코팅을 적용하여 온도나 습도, 산도에 취약한 프로바이오틱스가 체내에서 장까지 원활히 도달할 수 있게 한 것이 장점이다.
'리튠 프로바이오틱스 듀얼'은 30일분에 45,000원이며, 리튠 온라인몰(www.retune.co.kr) 및 오프라인 구매처를 통해 구입할 수 있다.
알로에 역시 장 건강 개선에 효과가 있다. 식약처에 따르면 정상인에게 알로에 베라 겔 즙을 7일 동안 섭취시킨 결과 장 건강에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나는 것이 확인됐다. 알로에 겔의 면역력 증진 효능은 알로에 겔 부분의 '다당체'가 맡고 있으므로, 알로에 제품 선택 시 알로에의 양보다는 다당체 함유량을 고려하는 것이 좋다.
'김정문 U-베라겔 AD200'은 알로에 다당체 중 고분자만을 함유해 면역력을 대폭 강화시킨 건강기능식품이다. 김정문 U-베라겔 AD200은 1일 섭취할 수 있는 다당체 함량을 200㎎으로 맞춘 프리미엄 제품으로, 식약처에서 설정한 1일 다당체 함량 기준인 '100㎎ 이상'과 비교하면 2배가 함유돼 면역력 증강, 장 건강 등에 도움을 준다.
마지막으로 장내에서 소화되지 않는 물질인 식이섬유는 배설물의 부피와 수분량을 증가시켜 원활한 배변활동을 도움으로써 깨끗하고 건강한 장을 만든다. 식이섬유는 중금속도 배출시키며 장기적으로 대장암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다.
조아제약이 출시한 '컨트롤화이바'는 식이섬유 중 하나인 '난소화성말토덱스트린'을 주성분으로 하는 건강기능식품이다. 이 제품은 물이나 음료에도 쉽게 녹아 섭취가 간편하며 원활한 배변활동을 돕는다.
LG생명과학 리튠 관계자는 "기본적인 건강 관리를 위해 기존에는 비타민과 오메가3만을 찾았다면, 최근에는 면역력 강화를 위해 장 건강에 도움을 주는 제품들도 함께 찾는 추세다. 식습관 및 생활 습관의 개선과 더불어 장 건강을 돕는 건강기능식품을 함께 섭취한다면 건강을 미리미리 지키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소비자인사이트/스포츠조선] 송진현 기자 jhsong@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