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원하늘숲길트레킹

스포츠조선

세계 속기사 시선 사로잡을 디지털영상속기사 모인다

김세형 기자

기사입력 2013-04-02 14:21



세계 속기인의 축제 제49차 인터스테노 행사에 대한민국 속기를 대표하는 (사)한국디지털영상속기협회와 협회 공인기종 속기장비 업체인 (주)소리자바가 참여하여 디지털영상속기와 우리나라의 속기 기술력을 과시할 예정이다.

7월 13일부터 19일까지 벨기에 겐트에서 열리게 되는 이번 인터스테노 행사에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디지털영상속기 소리자바의 현직 속기사들도 함께 참여하여 세계 속의 한국 속기의 우수성을 선보일 예정에 있어 더욱 관심이 커지고 있다.

행사를 준비하고 있는 (주)소리자바의 강상규 과장은 "2009년 베이징 인터스테노를 시작으로 2011년 프랑스 인터스테노 행사에서도 디지털영상속기 방식은 언제나 관심의 대상이었다"며 "외국에는 없는 독자적인 속기방식인 우리 속기술을 보다 많은 나라에 알려 속기발전에 밑거름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과 함께 소리자바 디지털영상속기사들의 우수성을 전 세계에 알리도록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실제 타자기형태의 속기가 주를 이루고 있는 전 세계 속기시장에 실시간으로 영상을 조절하며 디지털문자인식을 통해 외국어 및 전문용어 변환기능 등을 속기환경에 적용하는 기술은 (주)소리자바 디지털영상속기가 유일하다. 기술개발에 안주하지 않고 올해 초 스마트환경에 최적화된 속기사 전용장비 '멀티스마트'를 출시하여 스마트기기와의 연동성은 물론 속기사의 건강까지 생각한 장비 개발로 독보적으로 앞서나가고 있다.

속기에 관한 정확한 현실을 모른 채 외국의 속기방식이나 우리와는 다른 속기현실을 맹신하거나 이를 이용하여 여론몰이를 하는 업체나 단체가 있어 주의가 요구되며, 자세한 속기에 관한 정보는 (사)한국디지털영상속기협회와 같은 공인된 전문기관을 통해 알아보는 것이 현명하다 할 수 있겠다.

한편 (사)한국디지털영상속기협회와 (주)소리자바에서는 벨기에에서 열리는 이번 인터스테노 행사에 참여할 현직 속기사를 지난 25일부터 4월 15일까지 모집하고 있으며, 선정된 참가자는 항공료, 숙식비, 참가비 등 소요경비를 전액을 지원하여 부담 없이 자신의 능력을 과시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까지 않을 예정이다.


김세형 기자 fax123@sportschosun.com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