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시작을 알리는 봄, 유통업계에 '아이러닉(ironic) 콜라보레이션' 바람이 불어오고 있다.
동-서양의 혼용된 식문화 트렌드 반영한 물방울 퓨전식기 '구뜨(Goutte)'
지난 71년간 국내 최고의 식기 브랜드로 자리매김한 행남자기는 2013년 소비자에게 다가가는 첫 제품으로 세계적인 산업디자이너 '카림 라시드'와의 콜라보레이션 제품 '구뜨(Goutte)'를 전면에 내세웠다.
퓨전식기 구뜨(Goutte)는 이례적으로 디자이너가 제품의 패턴뿐 아니라 형태 디자인에 적극 참여한 제품으로, 국물 요리가 많은 한식에 어울리도록 볼의 깊이가 있는 다양한 사이즈의 '구프'가 추가 되었으며 포크와 나이프를 주로 사용하는 양식에 적합하도록 다양한 크기의 평평한 접시(플레이드)도 함께 출시됐다.
또한 카림 라시드는 행남자기와의 제품 기획 단계부터 그 만의 고유 언어인 '디지팝(Digipop)'의 유전자(DNA)를 제품에 고스란히 적용해, 어울릴 수 없을 것 같았던 서양의 미래적인 산업 디자인과 동양 전통의 고아한 디자인을 하나의 아름다운 상차림으로 이끌어냈다.
이번 행남자기와 카림라시드의 콜라보레이션은 젊은 감성을 더하는 '디자이너스 컬렉션(Designer's Collection)'의 일환으로 진행되며 행남자기는 앞으로도 다양한 디자이너와의 협업을 통해 변화하는 현대인의 식문화 트렌드를 적극 반영할 계획이다.
다양한 분야 아티스트들과의 협업, 12종 구성 '카프리 아트 콜라보레이션 콜렉션'
오비맥주는 패션 디자이너 등 국내 유명 아티스트와 함께 '새로움'을 주제로 협업해 '카프리 아트 콜라보레이션'을 선보였다.
이번 콜라보레이션에는 한국 전통민화를 위트 넘치게 현대화하는 아트놈, 영국의 패션 감성을 독특한 한국적 정서로 풀어내는 패션 디자이너 부부 스티브 J & 요니 P, 2D 디자인으로 3D 감정을 표현하는 데 탁월하다는 평가를 듣는 스티키 몬스터랩 등 다양한 분야의 유명 아티스트들이 대거 참여해 소비자들의 마음을 녹일 계획이다.
콜라보레이션 작업 과정은 유투브를 통해 공개되며 주요 작품은 오는 3월 진행되는 패션 행사와 연계한 아트 전시회에서 선보인다.
라면 속으로 들어온 김치, 팔도와 대상FNF의 '종가집 김치라면'
'남자라면'의 팔도는 라면을 먹을 때에 필수 음식이 '김치'라는 점에서 착안, 국내 최고의 포장 김치 브랜드 '종가집'의 대상FNF와 손을 잡고 올 봄 미식가들의 입맛을 공략한다.
그 동안 김치와 라면은 뗄래야 뗄 수 없는 존재로만 인식돼 라면을 구매할 때에 김치도 함께 구입하는 연관제품으로 인지되었지만, 팔도는 이번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김치를 아예 라면 스프로 제작해 투인원(2 in 1) 제품으로 탄생시켰다.
전통을 자랑하는 '종가집 김치'와 팔도의 콜라보레이션은 일반 김치라면과는 달리 김치의 아삭한 식감을 그대로 유지했으며 특히, 김치와 라면이 잘 어우러져 쫄깃한 면발의 느낌과 얼큰한 김치찌개의 맛을 생생하게 재현해냈다.
뮤지션 싸이와 소망화장품이 만난 콜라보레이션 '싸이 에너지 팩토리 맨즈 밤'
최근 소망화장품은 가수 싸이(PSY)가 성분 개발부터 패키지 디자인, 마케팅까지 맡아 화제가 된 '싸이 에너지 팩토리 맨즈 밤'을 출시했다.
이 제품은 월드스타 싸이처럼 에너지 넘치는 남성 피부를 완성시켜주는 올인원 스킨케어 제품으로 싸이의 이웃집 형과 같은 친근한 이미지를 통해 고객들과 공감대를 형성하며 소비자에게 친근하게 다가갈 예정이다.
'에너지 팩토리 맨즈 밤' 제품과 케이스에는 싸이의 일러스트와 사인이 삽입돼 시각적인 효과를 더했으며 '싸이 화장품' 이라는 애칭으로 소비자의 눈길을 끌고 있다.
초콜릿 브랜드와 화장품 브랜드의 최초 콜라보레이션, 길리안?VDL 초콜릿 콜라보레이션
좀처럼 보기 힘든 초콜릿 브랜드와 화장품 브랜드의 콜라보레이션도 봄을 겨냥한 아이러닉 콜라보레이션으로 떠올랐다. 초콜릿 브랜드 길리안은 LG생활건강의 색조 전문 브랜드 VDL과의 공동마케팅을 통해 콜라보레이션 제품을 내놓으며 소비자에게 한걸음 더 다가간다는 전략이다.
초콜릿 브랜드와 화장품 브랜드가 콜라보레이션 제품을 출시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이번 협업을 통해 길리앗 초콜릿의 상징인 해마와 조개 모양, 고유의 마블링 등을 VDL제품의 아이섀도우, 블러셔, 립스틱 등에 적용했다. 유럽적 감성을 더한 '길리안?VDL 초콜릿 콜라보레이션' 제품은 화이트데이를 겨냥한 한정판으로 출시된다.
제품배송박스의 면을 잘라내 벽에 걸면 아름다운 액자로 변신, '벤타 아트 콜라보레이션 박스'
벤타코리아는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 '벤타 아트 콜레보레이션 박스'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이번 프로젝트는 벤타코리아가 최근 10년 만에 출시한 신모델 '벤타에어워셔 5시리즈'의 출시를 기념해 마련한 것으로 '화가의 방'을 주제로 한 남경민 작가의 회화 작품을 벤타에어워셔 제품 배송 박스 디자인에 적용시켰다.
평범한 배송 박스지만 박스 면마다 각각 다른 작품이 적용되어 있어 박스 면을 잘라 액자에 걸면 미술 작품이나 인테리어 소품으로 활용이 가능하다. 벤타 아트 박스는 벤타CAC(Create AirComfort) 패키지 상품을 구매한 고객에게 배송 박스로 제공된다.
송진현 기자 jhsong@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