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들의 반짝이는 눈과 배우고자 하는 열정에서 그들이 현실을 대하는 자세나 방식이 굉장히 진솔하다고 느꼈다" 한국폴리텍대학 서울강서캠퍼스 이인배 학장의 말이다.
한국폴리텍대학 서울강서캠퍼스는 多과정 운용의 모델 대학으로 '2020년 세계 초우량 직업능력개발대학'을 추구하고 있는 대학으로 2년제 과정의 다기능기술자과정(산업학사과정) 5개 학과와 1년제 주간 기능사과정 6개 학과(야간 6개월 기능사과정 11개학과) 등의 역사가 깊은 11개학과로 구성되어 있는 전문 기술인재 양성의 요람으로 평가받고 있다.
특히 F/L(Factory Learning)시스템 학사제도를 통해 수요자 인사이트에 맞는 산업체 현장 실무중심의 교육을 실시하는 한편 한 분야의 전공능력자에게 현장중심의 다른 전공능력을 습득시켜 멀티융합형 기술인재를 양성하는 크로스오버 과정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한국폴리텍대학 서울강서캠퍼스는 1to1 life care service라는 시스템을 통해 교육, 행정, 산학, 지역, 복지를 기반으로 한국폴리텍대학 서울강서캠퍼스에 입학한 순간부터 사회에 나가 해당분야의 전문 기술인력으로 활동할 때까지 모든 것을 학교가 책임지는 학생 중심 맞춤형 제도를 실행하고 있다.
이 제도를 통해 학생들의 취업률이 82.5%라는 높은 수치를 보였고 이에 만족하지 않고 매년 6월, 12월 취업유지율을 파악하는데 높은 수치를 보여주고 있다.
이 결과는 그만큼 학생들의 취업 만족도가 높다는 것을 입증하고 있는 셈이다.
이러한 표본은 보여주기 용으로 기업에 대한 평가나 사전조사 없이 아무 기업에나 학생들을 취업시켜 취업률을 높이는 데만 급급해 차후 학생들의 취업유지가 안되는 타 학교와 다른 면모를 보여주고 있다.
뛰어난 교육 인프라와 시스템 외에도 이인배 학장 이하 모든 교직원의 노력이 하나가 된 결과물을 보여준 셈이다.
이 제도는 서울강서캠퍼스 학생들의 자기주도형 취업을 우선시하되 더 넓은 취업의 길을 열어주고자 교수 기업전담제를 운영하며, 교수들이 직접 업체 방문을 통해 기업에 맞는 인재를 추천하는 제도로 학생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또 학장은 기업체 CEO들과의 모임을 통해 산업현장에서는 어떠한 인재를 요구하는지에 대한 끊임없는 질문을 하고 그에 부합하기 위한 외국어 및 인성교육 등의 노력을 이어가고 있어 한국폴리텍대학 서울강서캠퍼스가 배출한 산업일꾼들이 사회에 나가 자긍심을 갖고 일할 수 있도록 애정어린 도움을 주고 있다.
이어 취업한 학생들이 퇴사한 경우 상담을 통해 그 원인을 분석하고 그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해 학생의 적성과 스타일에 맞춰 취업의 길을 다시 한 번 열어주는 것도 강서캠퍼스 교직원들의 업무 중 하나다.
산업학사과정의 경우 학생 1인당 한 학기 납부액이 1,159,000원으로 저렴하고 기능사과정의 경우 입학특전으로 교육비용을 전액 국비로 지원하고 있으며 월5만~25만원의 교육훈련수당을 지급하고 있어 해당분야의 전문 기술인력을 꿈꾸는 모든 이들 특히 서민계층에 최적화된 학교로 거듭나고 있다.
한편 한국폴리텍대학 서울강서캠퍼스는 상반기 기능사과정을 오는 2월 5일까지, 산업학사과정 정시모집을 오는 2월 12일까지 접수받고 있다.
한국폴리텍대학 서울강서캠퍼스 입학안내 사이트 http://ipsi.kopo.ac.kr/kangseo
문의:02-2186-5800
-한국폴리텍대학 서울강서캠퍼스 이인배 학장 미니 인터뷰-
-한국폴리텍대학 서울강서캠퍼스 이인배 학장 교육철학은…서울강서캠퍼스는 맞춤형 기술교육과 기술인재 양성을 중심으로 기업들과의 원활한 관계 유지를 통해 "입학이 취업이다"는 기치를 가지고 교육에 전념하며 창의적 사고, 열정적인 삶의 태도,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실천을 중시하고 있다.
특히 맞춤형 기술교육은 기업에서 요구하는 기술수요를 미리 파악해 교육프로그램을 조정하고 최신식 장비와 교육환경을 구축해 학습현장이 곧 산업현장인 시스템방식으로 교육되고 있다.
이 방식은 학생들이 졸업과 동시에 업체에 취직해 바로 현장에 투입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기업은 OJT비용을 줄일 수 있고 학생들은 현장에 바로 투입돼 업무가 가능하기 때문에 기업과 학생, 모두가 만족하고 있다.
-서울강서캠퍼스만의 취업·지역인력난 해소를 위한 특화 교육프로그램은… 서울, 경기권 지역사회의 고용미스매치를 해결하기 위해 한국폴리텍대학 서울강서캠퍼스는 산·학·관 협약을 통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경력단절여성이나 미취업실업자, 다문화가정 등의 취업난 해소에 큰 도움이 되는 교육과정을 실시해 채용자 맞춤식교육의 경우 기업이 채용한 신입사원에 대해 현장실무능력을 향상시키고 즉시 투입가능한 중견기술자로 양성하는 교육위탁시스템이다.
-앞으로 비전과 동향 및 졸업생들의 진로 방향은… 대한민국 기술산업의 교육 중심으로 발전하고 있는 서울강서캠퍼스는 새로운 커리큘럼을 통해 대한민국 최고의 폴리텍대학으로 발전을 꾀하고 있다. 졸업생들은 멀티 융합형 교육에 맞춰 세분화되고 전문화된 기업체 취업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기능사 과정 졸업생 중 절반 이상이 대학 졸업자로 적성에 맞는 스스로의 직업 선택의 폭을 넓히고 있다.
-한국폴리텍대학 서울강서캠퍼스가 시행하는 1 TO 1 LIFE CARE SERVICE에 대해…
1TO1 LIFE CARE SERVICE는 인간에게 있어 행복한 삶을 추구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요소이기에 교육, 행정, 산학, 지역복지를 기반으로 구성된 시스템으로 ■교육은 글로벌 멀티테크니션 양성과 초 인류 직업교육훈련 서비스 실현을 위한 역량 극대화 및 현장 실무중심형 FL학사운영 시스템 등을 말한다. ■행정은 창의적인 선진행정 구현과 ISO인증을 통한 일등행정 구현, 직무능력개발을 통한 일등행정 구현에 초점을 맞춘다. ■산학협력은 繩냅걋 산실, 사내기업, 성장동력 특성화 사업 확대, 교수 1인 10개이상 기업 전담관리. ■지역은 지역 산업단지와 연계한 산학연 R&D 클러스터 실현, 지역별 특성화 연계 지역경제 구심체 역할 수행. ■복지는 행복한 학생, 다양한 장학금 혜택, 지역별 특성화 연계 지역경제 구심체 역할 수행 등이 있다.
-기타 보도 사항은…
최근 사회적 문제로 부각되고 있는 고용미스매치의 해결을 위해 다각적 방법으로 대학을 운영한 결과 높은 취업률을 달성할 수 있었다.이중 FL(Fatory Learning)시스템의 활성화는 가장 높은 기여도를 발휘했다.
학사제도에 FL시스템을 도입해 원어표현 그대로 "산업현장의 기술을 대학에서 배운다"는 의미를 실천해왔다. 기업전담제, 프로젝트실습, 현장실습 등의 교과운영을 토대로 기업체와 맞춤형 기술교육을 실시해 질 높은 취업의 성과를 창출해내고 있다.
이 같은 현상은 앞으로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나 청년취업 해소에 큰 비중을 차지할 것으로 확신한다. 글로벌경제팀 durij@sportschosun.com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