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조선

'1㎜의 기적에 웃고 울었다' 올림픽 축구 8강 탈락 일본, 스페인과의 악연 재조명

최만식 기자 영문보기

기사입력 2024-08-03 12:27 | 최종수정 2024-08-03 12:41


'1㎜의 기적에 웃고 울었다' 올림픽 축구 8강 탈락 일본, 스페인과의 …
Paris 2024 Olympics - Football - Men's Quarter-final - Japan vs Spain - Lyon Stadium, Decines-Charpieu, France - August 02, 2024. Fermin Lopez of Spain celebrates scoring their second goal. REUTERS/Nir Elias<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1㎜의 기적에 웃고 울었다' 올림픽 축구 8강 탈락 일본, 스페인과의 …
Paris 2024 Olympics - Football - Men's Quarter-final - Japan vs Spain - Lyon Stadium, Decines-Charpieu, France - August 02, 2024. Leobrian Kokubo of Japan looks dejected after the match. REUTERS/Nir Elias<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스포츠조선 최만식 기자] "그것 봐라, 너희도 당해봐."

2024년 파리월드컵 남자축구 8강전 일본-스페인의 경기를 두고 때아닌 '1㎜ 논쟁'이 벌어지고 있다.

3일(한국시각) 새벽에 열린 이날 8강전에서는 일본이 0대3으로 완패했다. 일부 일본 매체들은 이날 패배에 대해 '1㎜에 울었다'는 타이틀로 아쉬움을 전했다.

'1㎜'에 주목한 이유는 전반에 나온 초간발의 차 비디오판독(VAR) 골 취소 때문이다. 0-1로 끌려가던 일본은 전반 40분 호소야 마오가 골망을 흔들었다.

문전에서 상대 수비수를 등지고 패스를 받은 호소야가 절묘한 터닝슛을 성공시킨 것. 하지만 주심은 VAR을 선언했고, 오랜 시간 온필드 리뷰를 한 뒤 골 취소 휘슬을 불었다.

VAR 화면을 확인한 결과 호소야가 공을 잡는 순간 신발 뒤꿈치가 약간 나와있었다. 오프사이드였던 셈이다. VAR이라는 현미경같은 특수 장비가 아니었다면 골로 인정했어도 할 말이 없을 장면이었다.

일본이 만약 이 동점골을 인정받았다면 후반 경기 흐름이 어떻게 바뀌었을지 모를 일이기도 했다. 하지만 VAR의 정교함으로 인해 '1㎜'의 오차도 허용되지 않았다.


'1㎜의 기적에 웃고 울었다' 올림픽 축구 8강 탈락 일본, 스페인과의 …
카타르월드컵 당시 미토마 카오루가 논란의 크로스를 올리는 모습. AP 연합뉴스

'1㎜의 기적에 웃고 울었다' 올림픽 축구 8강 탈락 일본, 스페인과의 …
카타르월드컵 당시 조별예선에서 1mm 비디오 판독으로 인해 일본에 패한 스페인 전문 매체 마르카는 헤드라인 뉴스를 통해 충격을 보도했다. 마르카지 캡처 화면
경기가 끝난 뒤 스페인 축구팬들은 온라인 공간을 통해 일본의 패배를 조롱하면서 새로운 국면을 맞았다. '1㎜의 복수'에 성공했다는 것이다.


스페인 팬들이 소환한 것은 2022년 카타르월드컵 E조 조별리그 최종전이다. 당시 스페인은 일본에 1대2로 역전패하면서 조 2위로 16강에 올랐다. 반면 일본은 탈락 위기에서 조 1위로 기사회생하며 일본 국민을 열광시켰다.

이때 후반 6분에 터진 극적인 역전골이 세계적 큰 화제가 된 '1㎜의 기적'이었다. 다나카 아오의 역전골은 미토마 카오루가 골라인을 넘어가는 듯한 공을 간신히 크로스한 뒤 나왔다.

VAR 판독 결과 공이 골라인을 완전히 벗어나지 않았다는 판정이 나와 골로 인정됐다. 당시 스페인 언론들은 충격을 금치 못했고, 외신들은 '1㎜가 일본을 살렸다'고 전했다.

그랬던 일본이 올림픽에서 스페인을 다시 만나 '1㎜'에 울게 되었으니 '세상 만사 돌고 돈다'는 교훈을 보여준 셈이다.

스페인 축구팬들은 "인생은 부메랑이다"라며 '1㎜의 복수' 성공에 환호하고 있다.
최만식 기자 cms@sportschosun.com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