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조선

캡, 틴탑 탈퇴 이유 "회사는 연애·술·담배 금지 세뇌·팬들은 성추행"

이우주 기자

기사입력 2023-07-04 10:36 | 최종수정 2023-07-04 11:19


캡, 틴탑 탈퇴 이유 "회사는 연애·술·담배 금지 세뇌·팬들은 성추행"

[스포츠조선닷컴 이우주 기자] 구설수로 틴탑을 탈퇴한 캡이 또 한 번 논란의 발언을 했다.

캡은 지난 2일 자신의 유튜브 채널을 통해 '아이돌이 언제부터 유사 연애 직업이 되었나'라는 제목의 영상이 게재됐다.

캡은 "14년 동안 아이돌 생활을 하면서 느꼈던, 이 문화를 좀먹는 거는 누구일까 활동하는 애들을 힘들게 하는 이유들은 대체 뭔가에 대해 편파적으로 얘기해보겠다"고 운을 뗐다.

캡은 "아이돌이 점점 문화가 병들어간다고 생각하는 이유가 지금 아이돌 준비하는 친구들은 회사에서 연애하면 안 된다 담배 피우면 안 된다 술 마시면 안 된다고 세뇌를 당한다"며 "그리고 실제로 데뷔하고 느끼는 것도 팬들이 생기지 않냐. 팬들이 생기는 걸 보니까 내가 뭐 조금만 잘못해도 개XX을 하는 것"이라고 자신의 생각을 밝혔다.

캡은 "정신무장도 하지만 연습생 때까지는 육체노동이다. 이게 데뷔하고 나면 감정노동이 된다. 생각지도 못한 관리들이 들어오고 내가 생각지도 못했던 사람들이 나한테 많은 욕을 하고 돌을 던진다. 내가 걱정해서 말한다는 식으로. 근데 그걸 몇 백 명이 하면 'XX 내가 알아서 할게 왜 이렇게 말이 많은 거야' (싶다)"라고 밝혔다.


캡, 틴탑 탈퇴 이유 "회사는 연애·술·담배 금지 세뇌·팬들은 성추행"
"아이돌은 환상을 파는 직업이 아니"라는 캡은 "여러분들이 그렇게 만들 뿐이지 처음 취지는 아이돌 자체는 환상을 파는 일이 아니라 댄스가수 한 명이서 할 수 없는 일을 여러 명이서 무대를 꽉 채우고 화려한 무대를 만드는 사람이었는데 어느 순간부터 환상을 파는 일이 되어버렸다. 아이돌이라는 단어 자체도 잘못됐다. 댄스가수라고 하든가. 난 노래와 춤을 추고 싶었을 뿐인데 선비가 돼야 하네? 하는 생각이 들게끔 포장을 시킨다. 왜 노래하고 싶었던 애들이 갑자기 왜 유사 연애 직업이 되어버린 걸까"라고 토로하기도 했다.

또 캡은 "성추행도 한다. 남자 아이돌이라고 성추행을 안 당한다? 아니다. 진짜 당한다"며 "거기서부터 멘탈이 나간다. 이게 맞나 싶다. 멘탈 나가는 일이 한두 개가 아니다. 별의 별 걸 다 해달라 그러지 말도 안 되는 부탁하지"라고 아이돌 활동 시절 당했던 성추행 피해도 언급했다.

캡은 "이걸 누군가 바꿔줘야 하는데 나도 바꿀 수 없는 사람이다. 아이돌이라는 직함이 있으면 나와 연관돼있는 사람이 너무 많기 때문에 내 소신껏 행동할 수 없다. 나는 내 소신껏 행동했다 생각하지만 그럴 수가 없다"며 "멤버들 소속사 스태프들 나와 연관돼있는 사람이 너무 많아서 내가 사고 치면 그들이 금전적 피해를 입는다. 내가 사고를 칠 때 남들이 금전적 피해를 입지 않을 수 있을 때 탈퇴한 것"이라 밝혔다.


캡, 틴탑 탈퇴 이유 "회사는 연애·술·담배 금지 세뇌·팬들은 성추행"

캡은 지난 5월 틴탑 완전체 컴백을 준비하던 중 무례한 라이브 방송 발언으로 논란이 됐다. 방송 중 흡연을 자제해달라는 팬에게 캡은 "내 방송 보지도 않던 애들이 컴백한다 하니까 갑자기 와서 '이러면 안 되는 거 아니냐' 그 XX하는 게 솔직히 싫다"며 "여러분한테 굉장히 청천벽력 같은 소리일 수 있는데 내가 XX 그냥 컴백 안 할까도 생각하고 있다. 내가 계약이 7월에 끝난다"고 밝혔다.

결국 캡은 틴탑에서 탈퇴, 티오피미디어와 전속계약도 해지했다. 이에 캡은 "분명 논란이 일어날 수 있다는 부분을 인지하고 있었음에도 제 자신만을 생각하고 이기적으로 행동했다"며 "저는 긴 시간 제게 맞지 않은 옷을 입고 있다 느꼈다. 이제 그만 그 옷을 벗고 싶어 옳지 못한 행동을 저지르게 됐다. 변명의 여지없이 제 잘못이고 불찰"이라고 사과, 이후 예초가로 변신한 근황을 공개하기도 했다.

wjlee@sportschosun.com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