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조선

[인터뷰①] 김무열 "'정직한 후보' 통해 '코미디 뽀시래기' 등극..변신 원했다"

조지영 기자

기사입력 2020-02-07 10:52



[스포츠조선 조지영 기자] 배우 김무열(38)이 "'코미디 뽀시래기'로 관객에게 새로운 모습 보여주고 싶었다"고 말했다.

코미디 영화 '정직한 후보'(장유정 감독, 수필름·홍필름 제작)에서 열정으로 똘똘 뭉친 주상숙(라미란)의 열정 부자 보좌관 박희철을 연기한 김무열. 그가 7일 오전 서울 종로구 삼청동에서 스포츠조선과 만나 '정직한 후보'에 대한 비하인드 에피소드와 근황을 전했다.

거짓말이라는 소재가 주는 코믹한 상황뿐만 아니라 2014년 브라질 개봉 당시 브라질의 현실을 시원하게 꼬집어 자국 박스오피스 1위를 기록하며 성공했고 또 2018년에는 속편이 개봉할 정도로 큰 인기를 얻은 브라질 영화 흥행작(원제: O Candidato Honesto)을 리메이크한 '정직한 후보'. 직장, 가족 그리고 전 국민에게까지 거짓말을 1도 못 하게 된 거짓말쟁이 국회의원이 3선 국회의원에 도전하면서 펼쳐지는 좌충우돌 코미디를 전면에 내세운 '정직한 후보'는 재미는 물론 뼈있는 메시지를 전하며 2월 관객을 찾게 됐다. 오는 4월 15일 열리는 제21대 국회의원선거를 앞두고 개봉, 총선 시기를 노린 맞춤형 영화로 등극하며 스포트라이트를 받는 중.

무엇보다 '정직한 후보'는 무대와 스크린을 종횡무진하며 이미지 변신을 두려워하지 않는 김무열의 첫 정통 코미디 연기 도전으로 많은 관심을 받았다. 극 중 박희철로 변신한 김무열은 주상숙의 모든 것을 책임지는 프로페셔널한 보좌관의 모습을 보이면서도 입만 열면 폭탄을 터뜨리는 뻥쟁이 국회의원 주상숙을 지키기 위해 온몸을 내던지는 모습으로 짠한 반전 매력을 선보인 것. 전 세대가 사랑하는 대체 불가 '코미디 장인' 라미란과 '코미디 뽀시래기'로 등극한 김무열. 찰떡 케미스트리와 배꼽 잡는 코믹 연기로 새로운 인생 캐릭터, 환장 케미의 탄생을 예고했다.

이날 김무열은 "사실 나는 아직 작품을 선택할 수 있는 폭이 넓지 않다. 주문이 들어와 만든 케이스다. 코미디라는 장르는 뮤지컬 장르에서는 기반이 되는 장르 중 하나다. 그래서 개인적으로 낯설지는 않았다. 여기에 '정직한 후보'는 장유정 감독이 연출을 한다는 것도 크게 일조했다. 낯선 느낌이 없었다. 예전에 뮤지컬 '김종욱 찾기'를 하면서 코미디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됐던 것 같다. 내게는 코미디를 연기한다는 도전보다는 일단 코미디를 연기하는 나를 관객이 어떻게 봐줄지 걱정됐다. 다행스럽게도 상대 배우인 라미란 선배가 큰 도움이 됐다. 라미란 누나가 캐스팅된 상태에서 알고 책을 봤는데 정말 후배로서 이 선배가 이걸 어떻게 연기하는지 확인하고 싶더라. 같이 연기하고 싶었고 너무 잘할 것 같고 찰떡일 것 같더라. 날라다닐게 뻔하더라. 그런 생각들이 우선되니까 이 작품을 하고 싶었다"고 밝혔다.

'코미디 뽀시래기'로 등극한 것에 대해 "그런 수식어가 생겼다면 정말 감사하다. 배우는 작품을 통해서 새로운 모습을 보이는게 소명이지 않나? 그게 배우의 의무다. 내가 하고 싶어하는 바다. '코미디 뽀시래기'로 봐주면 감사할 것 같다. 나는 사실 이번 작품에서 한게 없다. 날로 먹고 주워먹었다. 라미란 누나 말처럼 줍줍했다. 워낙 좋은 배우들과 함께 하니까 스스로 작품을 하면서 '어렵다' '안풀린다'고 생각했던 게 별로 없었다. 현장에서 치열하게 고민하기도 했고 실제로 촬영장에서 서로 의논을 하는건지 싸움을 하는건지 모를 정도로 격렬하게 작품에 임했다. 좋은 배우들과 함께해서 스트레스가 없었다. 즐거웠고 놀라웠다"고 자신했다.

'정직한 후보'는 거짓말이 제일 쉬운 3선 국회의원이 선거를 앞둔 어느 날 하루아침에 거짓말을 못 하게 되면서 벌어지는 좌충우돌 코미디를 그린 작품이다. 라미란, 김무열, 나문희, 윤경호, 장동주, 송영창, 온주완, 조한철, 손종학, 조수향, 윤세아, 김용림 등이 가세했고 '부라더' '김종욱 찾기'의 장유정 감독이 메가폰을 잡았다. 오는 12일 개봉한다.

조지영 기자 soulhn1220@sportschosun.com 사진=NEW


2020 신년운세 보러가기

눈으로 보는 동영상 뉴스 핫템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