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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식출시' 검은사막 모바일, 기존 게임과 무엇이 다른가?

최호경 기자

기사입력 2018-03-01 11:38





펄어비스의 첫 자체서비스 게임 검은사막 모바일이 28일 첫 선을 보였다.

검은사막 모바일은 출시되자마자 검은사막M이란 키워드로 화제가 되며 유저들의 관심을 받았다. 게임은 5시간 만에 100만 다운로드를 돌파하며 리니지2 레볼루션, 리니지M과 경쟁할 수 있는 게임으로 평가받았다.

이처럼 검은사막 모바일이 등장하자마자 빠르게 인기를 얻은 이유는 무엇일까?

우선 편의성 중심의 유료화 모델이다. 많은 모바일게임들이 장비나 아이템 뽑기로 과금이 게임의 성장과 경쟁에 큰 영향을 주었다. 펄어비스가 처음 게임을 공개하며 검은사막M이 아닌 검은사막 모바일이라고 강조한 것도 기존 M이 가지는 부정적 이미지 때문이었다.

이에 펄어비스는 아이템뽑기가 아닌 강화단계를 계승할 수 있는 성장형 강화 시스템을 선보였다. 기존 아이템의 강화단계가 다른 아이템으로 계승되고, 강화에 실패할 경우 일정 부분 보완이 가능하다. 나름 합리적인 강화 시스템으로 볼 수 있다.

또한 유료 재화역시 대부분 게임플레이로 얻을 수 있다. 검은사막 모바일은 흰색/보라색 펄로 유료아이템을 구입할 수 있는데, 보라색 펄은 게임 내 플레이로 얻을 수 있다. 게임 플레이에 가장 중요할 수 있는 무게, 반려동물 등의 아이템 역시 보라색 펄로 구매할 수 있어 과금부담이 적은 편이다.

복장, 꾸미기 아이템의 경우 돈을 주고 구매해야 하는데, 공격력과 방어력이 +1 능력치만 부여되어 사실상 게임에 미치는 영향은 거의 없다고 볼 수 있다.

결국 검은사막 모바일의 유료화 모델은 게임에 영향을 미치는 능력치나 아이템은 게임플레이로 구할 수 있고, 게임에 영향을 크게 미치지 않는 아이템만 구입할 수 있는 구조다. 유저들이 굳이 과금하지 않아도 게임을 플레이 할 수 있다는 것이다.



과금모델의 세분화 역시 눈에 띈다. 일주일, 2주 등으로 아이템 효과를 나누었고, 레벨도 세분화해서 유저들이 선택적으로 과금할 수 있다. 다양한 과금모델이 존재해 어떻게 보면 유료화 모델을 많이 만든 것으로 보일 수 있는데, 기간을 별도로 두어 유저들의 선택을 폭을 넓힌 것으로 보는 것이 옳다.


검은사막 모바일의 차이점은 전투의 편리함이다. 다른 MMORPG에 비해 AI가 월등히 뛰어나 유저들의 개입이 최소화 된다. 그렇다고 해서 아예 100% 자동은 아니지만, 보스전에서 간단한 조막만으로도 상당히 뛰어난 수준의 전투를 경험할 수 있다.

그리고 유저들이 가장 쉽게 차이를 느낄 수 있는 것은 커스터마이징이다. 검은사막을 대표하는 시스템이기도 한데, 유저는 언제 어디서든 캐릭터의 외형을 수정해 볼 수 있다. 커스터마이징을 적용하는 것은 역시 플레이로 얻을 수 있는 인게임재화로 가능하다.

커스터마이징을 적용하지 않더라도 조금씩 자신이 원하는 스타일의 캐릭터를 만들어 저장할 수 있고, 다른 유저들과 교류가 가능해 검은사막 모바일의 아이덴티티라고 볼 수 있다.

이처럼 검은사막 모바일은 'pay to win'이 아닌 'play to win'을 표방하는 방식으로 게임 시스템을 제작했다. 기존 모바일 RPG들의 부족한 점을 다각도로 보완해 과금부담은 줄이고 플레이로 경쟁할 수 있도록 했다.

게임인사이트 최호경 기자 press@gameinsigh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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