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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게임에서 '지루함'은 유저 이탈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
피파온라인4는 '얼티밋 모드' 도입해 리그의 단조로움을 개선한다. 얼티밋 모드란 리그 경기를 진행하다 보면 등장하는 '난이도 조절 시스템'이다. 리그를 처음 시작하면 얼티밋 모드가 적용되지 않지만 꾸준히 패배하지 않고 AI를 상대하다 보면 얼티밋 모드가 오픈된다.
피파온라인3에서 재화 수급을 위해 어쩔 수 없이 리그 모드를 해야하는 경우가 있었는데 피파온라인4는 얼티밋 난이도의 도입으로 보상을 늘리고 자칫 비슷할 수 있는 플레이에 변화를 주었다. 또한 누적 포인트 달성 시 얼티밋 보상을 제공하기 때문에 지루해질 수 있는 리그 모드에 활력소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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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피파온라인4의 강화 시스템은 허들을 크게 낮췄다. 모든 카드를 강화재료로 활용할 수 있으며 일정 확률로 크리티컬이 발생해 2단계의 강화가 이뤄지는 재미 요소까지 갖췄다. 재화의 수급의 문제가 아직 남아있지만 과정으로 보면 부담과 스트레스를 확연히 낮춰주는 시스템이 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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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플레이의 개선 노력 역시 눈에 띈다. 특히 풋볼매니저와 비슷한 느낌을 주는 개인 전술 설정은 주목할 만하다. 개인 설정은 각각의 선수에게 역할을 부여할 수 있는데 직관적으로 선수의 역할 부여가 가능하다.
공격수의 경우 뒤에서 침투, 타겟맨, 가짜 공격수, 균형 잡힌 공격 등의 움직임을 선택할 수 있는데 상반되는 역할인 타겟맨과 뒤에서 침투를 번갈아가면서 사용해보면 공격수의 움직임 차이를 확연히 느낄 수 있다.
이는 단조로운 전술 구성에서 오는 지루함을 줄이고 상대방의 전술에 맞게끔 상황에 대처하는 재미를 제공한다. 또한 전작에 비해 체감 상 빨라진 템포는 자칫 늘어질 수 있는 경기 분위기를 잡아주는 역할을 한다.
개선된 그래픽 역시 보는 즐거움을 제공한다. 선수의 입장 장면이나 세트피스를 준비할 때 클로즈업 되는 화면 등은 실제 축구 못지않은 현장감으로 게임의 몰입감을 높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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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처럼 피파온라인4는 단순한 구성이라고 느껴질 수 있는 요소마다 다양한 장치들을 만들어 전작의 문제점을 개선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 이는 첫 테스트임에도 불구하고 완성도 높은 게임이라는 평가의 밑바탕이 되었으며 향후 출시까지 게임 발전의 자양분이 될 것으로 보인다.
게임인사이트 김동준 기자 kimdj@gameinsigh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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