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조선

코볼트와 지하미궁, 하스스톤 개발팀의 '애정이 담겼다'

최호경 기자

기사입력 2017-11-06 08:38





게임이 잘 만들어지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그래픽, 재미, 게임성, 시선함 등 많은 요소들이 게임을 '잘'만들기 위한 재료로 사용된다.

하지만 무엇 보다 중요한 것은 개발자의 애정이다. 애정 없이 완성된 게임은 없겠지만 블리즈컨 2017에서 하스스톤 개발진들은 신규 확장팩 코볼트와 지하미궁에 대한 애정을 마음껏 드러냈다.

블리자드는 4일 애너하임 컨벤션센터에서 하스스톤의 확장팩 '코볼트와 지하미궁'을 공개하며 주요 콘텐츠와 변경 사항, 방향성 등에 대한 인터뷰를 진행했다. 다음은 블리즈컨 2017 현장에서 진행된 인터뷰다.

Q: 코볼트와 지하미궁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자면?

벤 브로드: 코볼트와 지하미궁은 클래식 던전에 대한 하스스톤 팀의 러브레터 같은 느낌이다. 이번 확장팩에서 중요한 것은 '보물'을 모으고 탐험하는 것이다. 보물은 게임 내 최초로 추가된 아이템으로, 9개의 직업마다 해당 전설 무기가 만들어졌고 그 외에도 다양한 아이템이 추가되었다. 던전탐험 또한 새로 추가된 콘텐츠로 완전 무료이며 주어진 카드로 즐길 수 있는 모드다.

Q: 코볼트와 지하미궁으로 확장팩을 만든 이유는?

용우: 팀 구성원마다 던전 세팅에 관심이 많았다. 외국에 처음 나갔을 때 커뮤니케이션의 어려움이 있었는데 던전을 활용한 게임으로 언어를 배우고 친구를 사귀게 되었다. 그렇기 때문에 던전 세팅의 사랑을 가지고 있다. 또한 하스스톤을 만들 때 '우리가 하스스톤을 사랑하는 만큼, 다른 사람들도 게임을 사랑해주면 어떨까'라는 생각으로 만들었다.





Q: 코볼트와 지하미궁을 준비하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 방향성은?

벤 브로드: 가장 중요한 것은 확장팩이 주는 느낌과 새롭게 적용되는 효과 부분이다. 추가적으로 1인 미션인 미궁탐험 같은 경우 유저들이 던전에서 보물을 찾는 느낌이 전달될 수 있도록 신경썼다. 보물에는 전설 무기와 주문석이 포함된다.

Q: 미궁탐험은 앞으로도 계속 볼 수 있는 모드인가?

벤 브로드: 앞으로 새로운 확장팩 출시 때마다 1인용 콘텐츠를 제공할 예정이다. 그 방식이 앞으로 같은 방식이라고 확신할 수 없지만 팀 내부적으로 다양한 실험을 진행 중이다. 이번 콘텐츠가 적용되고 난 후 유저들의 피드백을 바탕으로 진행 방향을 설정할 예정이다.

Q: 미궁탐험은 제공된 카드로만 할 수 있나? 본인 소유의 카드도 쓸 수 있는지?

용우: 개인이 가지고 있는 컬렉션은 상관없다. 카드가 부족한 유저들이 좌절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보유한 카드와 상관없이 미궁탐험을 즐길 수 있도록 했다.




Q: 미궁던전 장르에 익숙하지 않은 유저들에게 한 마디 해준다면?

용 우: 굳이 던전앤드래곤(D&D) 장르를 많이 즐기지 않은 유저들이라도 지하로 들어가서 탐험하는 방식의 경우 월드오브워크래프트나 파이널판타지에서 많이 경험해보았을 것이다. 그렇기에 이러한 방식이 어렵다기 보다 많은 유저들이 경험한 방식이라 생각해 추가하게 됐다.

Q: 미궁탐험의 클리어 보상은?

용 우 : 새로운 게임을 만들 때 보상 때문에 재미가 없는데도 플레이하는 것이 아니었으면 한다. 이 모드를 통해서 많은 보상을 얻는 것보다 자체가 재미있도록 했다. 각각의 직업을 가지고 미궁탐험의 모든 보스를 이기면 카드뒷면을 얻을 수 있다. 제작자 입장에서 꽤나 도전적인 난이도다. 카드의 뒷면을 얻는다면 프라이드를 가져도 될 것이다.

Q: 확장팩마다 새로운 효과가 등장하는데 새로 추가되는 효과가 있는지?

용 우: '소집'이라는 키워드를 만들었다. 이 효과를 이용하면 덱 안에 있는 하수인을 바로 뽑아서 전투에 바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주문석 시스템을 추가했다. 던전에서 찾을 수 있는 아이템으로 손 안에 있는 카드의 조건과 맞으면 더 강력해지는 효과가 있다. 퀘스트 카드의 경우 전설 카드라 구하기에 어려움이 있었지만 주문석의 경우 일반 카드이기 때문에 9직업의 주문석 획득이 어렵지 않아 누구나 즐길 수 있고 재밌을 것으로 예상한다.




Q: 전설 하수인도 나오는지?

용 우: 모든 직업마다 전설 무기 하나와, 전설 하수인이 나올 수 있게 개발했다.

Q: 전설 무기로 지금 사용되고 있는 무기파괴 카드의 가치가 변경될 수 있는지?

용 우: 패치로 인해 이런 메타가 발생한다면 무기 파괴 카드의 가치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유저들이 전설무기를 가지고 어떻게 게임을 진행할지에 대한 궁금증이 크다.

Q: 마지막으로 한국 팬들을 위해 한 마디 해주신다면?

용 우 : 데모로 미궁탐험을 꼭 해보시고 피드백을 주셨으면 한다. 새로운 시작이다 보니 때문에 팬들의 피드백이 있다면 더 좋은 하스스톤을 만들 수 있다. 미궁탐험을 통해 복귀 유저나 신규 유저들이 많이 게임을 즐겨줬으면 좋겠다.

[애너하임] 게임인사이트 김동준 기자 kimdj@gameinsight.co.kr

축구토토 승무패 적중, NBA 필살픽 다수 적중 스포츠조선 바로가기[스포츠조선 페이스북]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