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조선

[게임 만평] 마블 '스파이더맨' 게임 시장 강타

송경민 기자

기사입력 2017-07-11 09:22





지난 7월 5일 국내 개봉한 영화 '스파이더맨: 홈커밍'은 개봉 첫 주 누적 관객 수 355만 명을 돌파하며 흥행하고 있다. 북미에서는 7월 7일 개봉한 후 첫 주말 동안 1억1700만 달러(약 1350억 원)를 벌어들이며 박스오피스 1위에 등극했다. 세계적으로는 개봉 첫 주 매출 2억5700만 달러(약 3천억 원)를 기록했다.

'스파이더맨: 홈커밍'은 영화 전문 평점 사이트 로튼토마토에서 신선도 지수 93%, 관객 점수 92%를 받았고 IMDb에서는 10점 만점에 8.2점을 받았다. 개봉 첫 추 매출 약 3천억 원을 기록한 만큼 전문가나 관객들로부터도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이렇게 인기몰이 중인 마블 코믹스 슈퍼 히어로 '스파이더맨'이 영화 시장에 이어 게임 시장도 강타하고 있다.

최근 마블 코믹스 세계관을 기반으로 개발된 여러 게임은 영화 '스파이더맨: 홈커밍' 개봉에 맞춰 관련 콘텐츠를 업데이트했다. 영화 개봉 전후로 추가된 신규 콘텐츠는 영화가 인기를 얻으면서 자연스레 찾는 유저가 늘어나게 됐다.

그중에서도 특히 넷마블 북미 자회사 카밤(Kabam)이 개발한 모바일 게임 '마블 올스타 배틀(MARVEL Contest of Champions)'이 눈에 띄는 성과를 내고 있다. '마블 올스타 배틀'은 마블 코믹스 세계관 속 캐릭터들을 활용한 모바일 대전 액션 RPG로 지난 2014년 출시된 이후 꾸준한 업데이트를 통해 다양한 콘텐츠를 추가해 왔다.

영화 개봉에 맞춰 '스파이더맨' 관련 콘텐츠를 추가한 '마블 올스타 배틀'은 7월 5일 미국 애플 앱스토어에서 매출 1위를 달성한 데 이어 인도, 영국, 독일, 프랑스, 캐나다, 이탈리아에서도 1위를 달성했고 터키, 스페인, 러시아에서는 2위를 기록했다.

또한 넷마블이 직접 개발 및 서비스 중인 '마블 퓨처파이트'도 영화 개봉 이후 매출이 오른 모습을 보였다. '마블 퓨처파이트'는 지난 2015년 출시된 모바일 액션 RPG로 마블 코믹스 영화가 개봉할 때마다 연계된 콘텐츠를 추가하며 매출이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 왔다. '마블 퓨처파이트'는 이번에도 영화 관련 콘텐츠를 업데이트했다.

이번에 추가된 신규 캐릭터 6종은 '스파이더맨'과 함께 숙적으로 등장하는 '샌드맨', '리자드', '크레이븐 더 헌터', '라이노', '미스테리오', '벌쳐' 등이며 영화 '스파이더맨: 홈커밍'에서 등장하는 모습에 맞춰 복장도 추가됐다. '마블 퓨처파이트'가 영화와 연계된 신규 콘텐츠를 출시할 때마다 매출이 상위권을 기록했던 만큼 이번에도 매출 상위권에 진입하리라 예상된다.

스마일게이트가 6월 21일 출시한 '마블 엔드 타임 아레나'도 주목받고 있다. 마블 코믹스 세계관 속 다양한 캐릭터를 직접 조작해 싸우는 MOBA 게임인 '마블 엔드 타임 아레나'는 코믹스와 영화 속에서 캐릭터가 사용했던 기술을 그대로 구현했다. 또한 '스파이더맨'을 비롯해 '아이언맨', '베놈', '그린 고블린' 등 관련 캐릭터들과 '맨해튼', '와칸다' 등 세계관 속 지역이 그대로 등장해 호평을 받고 있다.


이 밖에도 지난 6월 'E3 2017'에서 플레이 영상이 공개된 콘솔 버전 '스파이더맨'도 관심을 받고 있다. PS4 독점 출시 작품인 '스파이더맨'은 게임 플레이 영상에서 뉴욕 시내를 거미줄로 활공하며 격투를 벌이거나 함정을 설치하는 등 다양한 액션을 선보여 기대감을 높였다. '라쳇 앤 클랭크', '선셋 오버드라이브'를 개발한 인섬니악 게임즈에서 개발 중인 '스파이더맨'은 2018년 출시 예정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영화 '스파이더맨: 홈커밍'이 개봉하면서 그동안 출시됐던 다양한 마블 코믹스 관련 게임들도 덩달아 주목받고 있다"라며 "각 게임은 다양한 플랫폼과 서로 다른 장르로 출시됐으나 '스파이더맨' 관련 콘텐츠를 업데이트하면서 영화와 함께 흥행하는 길을 모색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림 텐더 / 글 박해수 겜툰기자(gamtoon@gamtoon.com)

현장정보 끝판왕 '마감직전 토토', 웹 서비스 확대출시 스포츠조선 바로가기[스포츠조선 페이스북]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