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 진출이 매력적인 이유는?"
그런데 이것만이 아니다. 한류 스타들이 유독 중국을 선호하는 데는 몇 가지 숨겨진 이유가 있다.
우선 스타들이 받게 되는 개런티다. 중국 드라마에 출연하거나 현지 CF에 출연할 경우 아무래도 국내에서보다 적은 금액을 받지 않을까? 답은 '아니다'이다. 한류스타들은 국내의 톱스타들이 받는 금액을 그대로 중국에서 받을 수 있다. 문제는 '따지고 보면' 중국에서 더 많은 개런티를 받을 수 있다는 것.
여기다 중국 현지에서 VIP 대우까지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국내 톱스타들도 잘 받을 수 없는 대우를 중국에선 받을 수 있는 것. 이는 캐스팅 과정에서 잘 드러난다.
국내에서 어떤 드라마를 준비하던 중 제작진이 연기자 A를 캐스팅하고 싶다고 하자. 제작진은 A에게 출연 제의를 하고 출연료나 스케줄 등 여러 사항들을 조율하게 된다. 그런데 A가 드라마 출연을 못하겠다고 했다. 이럴 경우 국내 제작진의 선택은 뭘까? A를 잡지 못한 것이 아쉽지만, B나 C, D 등 다른 배우들에게 다시 출연 제의를 하면 된다.
그런데 중국은 다르다. A급 한류스타들에게 출연 제의를 했지만 스케줄이 맞지 않았을 때 중국 제작사는 이 연예인이 해당 작품에 출연할 수 있을 때까지 기다린다. 그렇기 때문에 현지에서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한류스타들은 2~3년 후의 드라마 출연 스케줄까지 정해져 있는 경우가 있다. 그동안 중국 제작사는 다른 드라마를 제작하고, 처음 한류스타에게 제안했던 작품은 그 연예인을 위한 드라마로 남겨둔다. 국내의 드라마 제작 환경을 고려하면 익숙하지 않은 풍경이다.
물론 한류스타들이 중국에 진출하는 이유가 높은 출연료나 현지에서 받는 특급 대우 때문만은 아닐 터. 많은 스타들이 좀 더 큰 무대에서의 활약을 통해 꿈을 실현해나가고, 국내 문화를 해외에 알리기 위해 폭넓은 활동을 펼치고 있다. 해외에서 높은 인기를 누리는 우리 스타들을 보면서 국내 팬들이 뿌듯해지는 이유다.
정해욱 기자 amorry@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