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조선

웨어러블 '알렉스', 임상시험 통해 자세교정 가능한 거북목 교정기로 검증돼

임기태 기자

기사입력 2017-11-17 10:55



거북목이나 일자목, 목 디스크로 고생하고 있는 많은 사람들에게 희소식이 있다.

일상 생활 중에 사용할 수 있는 작은 웨어러블 기기를 통해서도 얼마든지 나쁜 자세에서 벗어날 수 있다. 최근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지원하는 투자연계형 R&D 지원사업을 통해서 서울아산병원 재활의학과의 최경호 교수팀이 웨어러블의 자세교정 효과에 대한 임상시험을 통해서 밝혀낸 결과다.

일상 생활 중의 자세를 정량적으로 측정하는 것은 지금까지는 현실적으로 불가능에 가까웠지만, 한국의 스타트업 기업 ㈜나무에서 목 뒤에 착용하여 실시간으로 자세를 측정하고 나쁜 자세가 지속되면 진동으로 알려주는 웨어러블 거북목 교정 기기 '알렉스'를 출시해 자세에 대한 정확한 정량적 분석이 가능해졌다.

이번 ㈜나무에서 출시한 '알렉스'는 서울 아산병원의 임상시험을 통해 그 효과를 입증했다. 최경호 교수팀은 우선 시험 대상자 40명에게 평소 생활습관과 경부 통증에 대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업무 시간 중 4시간 이상 알렉스를 착용하고 생활하도록 했다. 지속적으로 목 자세를 측정하고 나쁜 자세로 판정되면 진동으로 알려주는 '알렉스'의 알람 기능을 끈 상태에서 평소의 자세를 측정하고, 알람 기능을 켠 후에 자세의 변화를 관찰하는 연구를 진행했다.

4주간의 실험 결과 목 통증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의 경우 나쁜 자세의 비율이 7.3%에서 1.38%로 감소했고, 목 통증이 없는 사람은 8.16%에서 2.82%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적으로는 나쁜 자세의 비율이 7.74%에서 2.1%로 감소하여, 웨어러블 착용으로 인해 나쁜 자세가 73% 감소했다는 결과가 나타났다.

또한 ㈜나무에서는 임상시험과 별도로 국내 모 대기업 직원들을 대상으로 자세교정 프로그램도 함께 진행했다. 해당 기업의 건강관리 담당자는 2017년에 다이어트, 금연과 함께 자세교정을 중요한 과제로 정하고 있었고, 스트레칭 운동이나 마사지 이외의 새로운 해결책으로 '알렉스'를 이용한 테스트를 진행했다.

선착순 30명 모집에 200명 이상이 지원했으며 평균 사용시간 3시간 이상으로 6주간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매주 참여자의 웨어러블 사용 시간과 자세 데이터를 분석하면서 근무 중 바른 자세 유지를 독려했다. 프로그램 진행 2주 경과 후 서너 명이 두통이 개선되었다고 이야기했으며, 프로그램 종료 후 설문 결과는 92%의 참여자가 자세교정 효과가 있다고 답변했고 80%는 목과 어깨 통증이 개선되었다고 했다.

㈜나무 관계자는 이에 대해 "어쩌면 당연한 결과라고 생각되기도 한다. 나쁜 자세가 문제라는 것을 알고 있는 사람에게 나쁜 자세를 취할 때마다 알려주기 때문에 이 같은 알림을 듣는다면 자세를 한번 고쳐 앉기 마련이다. 그렇게 조금씩 나쁜 자세의 비율을 줄이고, 좋은 자세의 비율을 늘리다 보면 척추와 관련된 여러 문제들이 점차 호전되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이번에 진행된 임상시험과 직원대상 프로그램이 이러한 상식이 틀리지 않았음을 증명해주고 있다"고 전했다.


최근 4년 동안 거북목 증상이 나타난 이들이 2배로 증가했다. 종일 의자에 앉아 컴퓨터 모니터를 보면서 업무를 해야 하는 직장인들의 특성 상, 목이 아프고, 어깨 뻐근하지 않은 사람은 많지 않다.

그 동안 자세교정을 위한 일자목이나 거북목 교정기, 운동기들이 시중에 다양하게 출시되어 왔으며, 척추 전문병원에서 침술이나 도수치료 등을 받는 이들도 늘었다. 하지만 직장인에게는 병원에 가는 것도 일일뿐더러, 교정 운동을 하느라 따로 시간을 내는 것도 많이 부담이 된다. 무엇보다 오랜 시간 동안 사무실에 있다 보면 자세가 나빠지기 십상이다. 근무 시간에 자세를 교정하지 않으면 근본적인 해결책이 없다.

이런 측면에서 가볍게 웨어러블을 착용하고 자세를 관리하는 것이 거북목 교정의 간편한 솔루션 중 하나가 될 수 있다. 주식회사 ㈜나무는 현재 거북목교정기 '알렉스'의 착용감과 기능을 한층 개선한 '알렉스 플러스'를 올 7월 출시하여 국내외에서 판매하고 있다.

KBL 450%+NBA 320%+배구290%, 마토토 필살픽 적중 신화는 계속된다 스포츠조선 바로가기[스포츠조선 페이스북]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