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상이 세 보이고 얼굴을 커 보이게 하는 툭 튀어나온 광대뼈를 원하는 이들은 없다.
정면과 측면은 물론, 45도 각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각도에서 균형이 잘 맞아야 하는 수술이기에 뼈의 절골과 회전, 그리고 이동 등 고려되어야 할 부분도 많다. 이에 숙련된 의료진의 심미적 감각이 크게 요구되는 수술이기도 하다.
이러한 동안광대 수술의 핵심기술은 '완전고정 더블 리프팅'이다. 기존 광대 수술의 단점인 '얼굴이 밋밋해지고 볼이 처짐이 오는 현상'을 보완한 이 기술은 안으로 넣은 뼈를 정확한 위치에 단단히 고정시켜 볼처짐의 원인이 되는 뼈의 하방 이동과 피부 자체의 처짐을 방지한다. 볼 처짐을 방지시킴으로 얼굴의 볼륨을 유지시키며 시간이 지나도 변함없는 동안 이미지를 갖게 한다.
수술 시간은 1시간 내외 정도로 수술 후 일주일 정도면 일상생활이 가능하다. 하지만 광대뼈는 그 두께가 두껍지 않고 대부분 속이 비어있기 때문에 X-ray, 3D-CT촬영을 통해 정확하게 진단하여 정밀한 수술 계획을 세우고 경험이 풍부한 성형외과 전문의에게 수술 받는 것이 중요하다.
아이디병원 정승일 원장(성형외과 전문의)은. "광대뼈는 지나치게 발달해도 문제지만, 너무 없어도 얼굴이 밋밋하고 평면적으로 보일 수 있다. 특히 어려 보이는 얼굴형을 위해 동안광대 수술을 고려 중이라면, 해당 분야에 대해 풍부한 임상경험을 가진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결정해야 한다" 고 조언했다.
한편 아이디병원에서는 현재 동안광대와 같은 얼굴뼈 수술 환자들을 위해 대학병원 검진 수준으로 세분화된 50여가지 안심성형종합검진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이는 골밀도 검사, 폐 검사 등을 포함하고 있으며 해당 수술 환자들에게 전 항목 무료로 제공된다.
송진현 기자 jhsong@sportschosun.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