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조선

고객만족도 1위 브랜드 교수의 심사평

나성률 기자

기사입력 2011-06-24 10:40


◇고객만족도 1위 브랜드 심사평

심사위원장 문형남 숙명여대 교수

2011년 상반기 고객만족도 1위 브랜드 심사 결과 업체별로는 삼성전자가 모두 6개 브랜드가 선정돼 최다를 기록했다. LG전자는 3개, 아모레퍼시픽은 2개가 선정돼 뒤를 이었다. 이번 선정 결과 중에서 가장 돋보이는 것은 '삼성갤럭시S Ⅱ'다. 지난 4월말에 출시돼 2개월 밖에 안된 신제품이 세계 각국 이통사로부터 주문이 쇄도하며 글로벌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이는 국내시장에서 고객만족도가 높은 제품(브랜드)이 세계시장에서도 강세를 나타낸다는 것을 보여준 좋은 사례다.

KT의 '올레'가 고객만족캠페인 부문에서, 연천군의 '구석기축제'와 물놀이축제'가 지역축제 부문에서, 'K-pop(케이팝)한류'가 글로벌트렌드 부문에서 각각 1위로 선정됐다. 지역축제 부문 신설에 대해서는 지난해에 예고를 했으며, 1년간의 준비 기간을 거쳐 이번에 처음 선정했다. 분기 또는 월별로 확대하는 방안도 검토중이다.

고객만족도 1위 브랜드 선정이 기업과 소비자 모두에게 유용한 정보가 되며, 우리 경제 성장에도 한몫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

김경환 성균관대교수

최근의 경제환경은 연초 장밋빛 예상에서 자꾸 비관적으로 흐르고 있다. 2008년 리먼사태이후 전세계국가들의 공조속에 글로벌 금융위기를 슬기롭게 헤쳐 나오던 국제경제가 다시 침울한 어둠속으로 빠지려고 하고 있다.

이러한 때에 나름대로 한국경제는 호조를 보이고 있다. 수출이 국내민간소비를 앞질렀고, 일본의 대지진이후 한국산 자동차부품을 비롯한 한국제품이 세계시장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세계경제의 어려움 속에 한국의 많은 기업들은 이를 극복하고 있는 것이다. 이번에서 선정된 스포츠조선 2011년 상반기 고객만족도 1위 브랜드도 마찬가지다. 10개부문 40개 브랜드가 선정됐는데 모두 각 분야에서 선두를 유지하고 있다. 10개부문은 전자,정보통신,공공부문,프랜차이즈,금융 등이다. 특히 이들은 국내소비를 이끈 브랜드라는 점에서 더욱 바람직한 측면이 있다. 주지하다시피 국내소비 증대는 국내고용창출로 이어지고 이러한 고용창출의 증대는 소비증가로 이어져 바람직한 경제성장을 달성할 수 있다.

이번에 선정된 브랜드는 비록 선정결과가 작은 성공이지만 이러한 작은 성공을 바탕으로 큰 성공을 이뤄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하기 바란다.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