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대감 속에 스마일라식 또는 스마일프로 시력교정수술을 위해 안과에서 정밀검사를 받은 뒤 조건이 맞지 않아 수술이 불가능한 분들이 있다.
각막을 깎는 레이저 시력교정수술과는 달리 ICL 렌즈삽입술은 눈 안에서 이루어지는 수술이다. 때문에 각막, 홍채, 수정체 등 눈 속 조직 손상을 방지하고, 집도의가 원활하게 수술을 진행하기 위해 점성과 탄성이 있는 점탄물질이라는 의료용 특정 물질을 넣어 수술한다. 그러나 렌즈삽입수술에서 불가피하게 사용하는 점탄물질은 안압을 높이거나 수술시간 증가, 안전 문제 등 환자 불편을 줄 수 있다. 특히 안압이 높아지면 안통과 두통이 올 수 있고 시력 회복이 늦어지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단점을 해소하고 환자의 안전성을 더 높이기 위해 고안한 방법이 있다. 점탄물질 대신 평형염액이라는 안전한 물을 사용하는 업그레이드 ICL렌즈삽입수술이다. 물을 사용하면 수술 후 안압이 낮아 상대적으로 ICL의 안전성이 높아지며 수술시간이 짧아져 눈에 가해지는 부담과 환자 불안이 대폭 줄게 된다. 또한 각막이 얇거나 고도근시 또는 고도난시 때문에 스마일라식 등 레이저 시력교정술이 불가능했던 저시력 환자들이 새로운 ICL수술을 통해 보다 안전하게 시력을 회복할 수 있다.
이같이 새로운 방식의 ICL 렌즈삽입술이 성공적으로 자리 잡으면서 환자들이 안심하고 시력을 회복하는 길을 열어 안과 의사로서 보람으로 생각한다. 시력회복 효과는 물론 환자들의 안전성도 크게 높아졌기 때문이다.
도움말=온누리스마일안과 김부기 원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