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요한 일을 앞두고 배에서 심상치 않은 소리가 나면서 '당장 화장실로 달려가라'는 신호가 켜진 경험이 있는가?
이처럼 불편한 증상은 도대체 왜 발생하는 것일까.
안타깝게도 과민성대장증후군의 명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내시경 검사를 통해서도 질환의 징후를 보이지 않기 때문에 이렇다 할 원인을 특정하지 못하는 것이다.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우선 식습관부터 짚어볼 필요가 있다. 기름진 음식, 맵고 짠 음식, 뜨겁고 찬 음식은 소화기에 자극을 가해 위와 장의 면역력을 떨어뜨린다. 바쁜 현대인들이 많이 찾는 라면은 튀긴 면발에 맵고 짠 스프로 맛을 내는 음식인 만큼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다.
'포드맵(FODMAP)' 식품을 멀리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포드맵은 소장과 대장에서 잘 흡수되지 않고 가스와 액체를 만들어내 더부룩함과 설사를 일으키는 음식으로, 생마늘, 생양파, 콩류, 우유, 치즈, 액상과당 등이 이에 해당한다. 반면, 바나나, 레몬, 당근, 감자, 호박, 쌀, 귀리 등은 안심하고 먹을 수 있다.
이 질환은 생활습관을 바꾸는 것만으로도 어느 정도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 하지만 앞서 언급한 방식으로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는다면 한 번쯤 병원을 찾아가 위장의 기능을 점검해보는 것이 좋다.
도움말=위담한의원 부산점 강진희 원장
|
사주로 알아보는 내 운명의 상대
눈으로 보는 동영상 뉴스 핫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