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의 인상에서 헤어스타일은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부분 중 하나다. 그래서 최근 헤어왁스, 헤어젤 등 다양한 스타일링 제품을 사용하는 젊은 남성들이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과도한 헤어 스타일링 제품 사용은 남자 두피를 민감하고 예민하게 만들어 트러블을 일으키는 원인이 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집에서 손쉽게 빗 하나만으로도 간편하게 두피를 관리할 수도 있다. 브러시 솔 끝이 두피에 닿을 정도로 깊숙하게 빗질을 해주고 빗질의 방향은 위에서 아래로 우선 빗어주고 목덜미에서 위쪽으로 한번 더 빗어주면 두피의 혈액순환 및 노폐물 제거에 효과적이다. 빗질을 자주 해주면 모발에 엉겨 붙은 먼지와 유분 등 불순물들이 제거돼, 두피를 튼튼하게 해준다. 플라스틱 브러쉬는 정전기가 생기기 쉬우니, 나무나 스테인리스로 만들어진 브러시를 사용하는 게 더욱 편리하다.
음식은 건강뿐만 아니라 두피에도 영향을 미친다. 봄철 대기가 건조할 때, 두피의 수분이 부족해지고 면역력이 떨어지면서 두피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두피관리에 좋은 음식으로는 '물'을 꼽을 수 있다. 물을 충분히 섭취하면 이뇨작용이 원활해지며 몸 속에 쌓인 노폐물 배출을 돕고 피부 수분 공급이 원활해져 두피를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단백질을 많이 함유한 검정콩, 견과류 등도 두피 건강에 좋은 음식들이다. 견과류와 검은콩은 혈액순환 촉진을 돕고 몸 속 노폐물을 제거하는 역할을 하여 두피를 건강하게 유지시켜준다.
박종권 기자 jkp@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