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경마 기수에게 길을 묻다.'
경마기수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감량방법에는 어떤 게 있을까? 부산경남경마공원의 현역기수 30여 명이 참가한 설문조사를 살펴보면 기수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체중감량 방법은 단연 '운동'이었다. 다음으로 체계적인 식이요법에 이어 체내의 수분을 빼내기 위한 사우나가 뒤를 이었다. 금식이라는 극단적 방식의 다이어트를 선호한다는 대답은 극소수에 달했다. 한 경마기수는 "기수들의 감량비법을 어느 하나라고 한정하긴 어렵고, 거의 알려진 모든 방법이 동원된다고 말하는 게 정확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매주 감량을 해야 하는 기수들은 다이어트에 대한 정신적 스트레스 역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설문에 참가한 기수 중 60%에 달하는 기수들이 '체중감량에 따른 스트레스가 있다'고 답했으며, '스트레스가 전혀 없다'는 대답은 극소수에 불과했다. 주관식으로 진행된 감량 스트레스 해소방법에 대한 답변으로는 '잠을 잔다'는 대답이 가장 많았으며, '컴퓨터게임'과 '쇼핑' 등의 답변도 있었다.
또 기수 스스로가 원하면 언제든 운동을 할 수 있도록 숙소 내에 수준급 헬스장이 조성돼 있고, 곳곳에 체중계도 설치돼 있다. 평소 절제된 식사는 필수. 고단백 저칼로리 식단은 경마기수들에게는 기호에 따른 선택사항이 아닌 일상이다.
한 경마기수는 "평소 고단백 식사를 즐겨하고 매순간 운동이 생활화돼 있어 체중이 잘 불지는 않는다"며 "일반인들 역시 폭식만 줄인다면 따로 운동을 하지 않더라도 절대 눈에 띄게 체중이 불어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나성률 기자 nasy@sportschosun.com
◇매주 체중감량을 해야하는 경마기수들은 운동과 체계적인 식이요법, 사우나를 다이어트 방법으로 꼽았다.
|